24시간 주기 리듬(circadian rhythm)에 대한 침치료 효과
상태바
24시간 주기 리듬(circadian rhythm)에 대한 침치료 효과
  • 승인 2013.07.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71
[출처] Kim HM, Cho SY, Park SU, Sohn IS, Jung WS, Moon SK, Park JM, Ko CN, Cho KH. Can Acupuncture Affect the Circadian Rhythm of Blood Pressure? A Randomized, Double-Blind, Controlled Trial. J Altern Complement Med. Volume 18, Number 10, 2012, pp. 918~923

[개요] 24시간 주기 리듬 (circadian rhythm, 이하 써캐디안 리듬)이란 하루 생활을 컨트롤하는 세 종류(‘Ultradian rhythm’, ‘Circadian rhythm’, ‘Infradian rhythm’)의 체내 리듬 중 하나이며, 약 25시간을 주기로 하는 대략의 날짜 리듬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체온이나 혈압이 상승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반면, 저녁부터 밤까지는 체온이나 혈압이 낮아져 휴식하는 체제가 되는 이러한 생체리듬을 ‘써캐디안 리듬’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관리에 있어, 중요한 화두 중 하나가 논 디퍼(non-diper)입니다. ‘써캐디안 리듬’에 따르면 야간 혈압은 정상인에서 주간 혈압에 비해 10% 정도 감소되어야 하지만, 그러한 반응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논 디퍼가 문제가 되는 것은 표적 장기 손상의 정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동시에 고혈압이 위험인자로 작용하게 되는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압 관리에 있어 논 디퍼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회에서는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수행된 침 치료를 통한 써캐디안 리듬 관리, 곧 논 디퍼 관리에 대한 임상 연구를 소개합니다.

[논문 내용] 이 연구에서는 StageⅠ(수축기 혈압 140~159mmHg, 이완기 혈압 90~99mmHg)에 해당하는 환자 중, 1차성 고혈압이며, 이전에 항고혈압약 복용력이 없는 18~70세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차성 고혈압, 당뇨병, 항고혈압약 복용력, 흡연자, 임산부, 중증 심부전, 급성 또는 불안정 관상동맥질환을 가진 환자는 대상자에서 배제되었습니다. 2009년 7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연구대상자를 모집한 결과, 총 33명이 모집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전향적 무작위화 대조군 연구였고, 랜덤화 과정을 통해 33명의 대상자를 각기 17명의 침치료군과 16명의 sham침군으로 배정했습니다.

랜덤화 과정 이후, 1주일에 2회씩 8주간 총 16회의 침치료를 받았습니다. 침치료군은 양측 족삼리, 내관에 약 2cm 자침을 하였고, 수기자극을 통해 득기감을 준 후 20분간 유침하였습니다. sham침군은 족삼리, 내관에서 외측 1cm 부위에 자침을 하였고, 수기자극을 주지 않았습니다. 써캐디안 리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4시간 혈압기를 이용하여 치료 시작 전과 8주 치료 후에 하루 혈압을 체크하였습니다. 야간혈압 (오후10시~오전8시) 체크 간격은 60분으로 하였고, 주간혈압 (오전8시~오후10시) 체크 간격은 30분으로 하였습니다.

8주 과정 동안, 침치료군에서는 총 5명의 시험자가 제외되었습니다. 4명은 경과관찰 도중 follow up이 되지 않았고, 1명은 혈압 측정 24시간 이내에 음주를 시행하여 제외되었습니다. 결국, 침치료군 12명과 sham침군 16명이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습니다.

치료 시작 전 양 군 간에는 일반적인 사항 (연령, 성별, 신장, 혈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주요 평가항목으로 야간 혈압 강하 (Noctural dipping)을 측정하였습니다. 야간 혈압 강하는 ‘주간 평균 혈압-야간 평균 혈압’으로 정의했습니다. 그 결과, 8주 후의 수축기혈압 야간 혈압 강하는 침치료군에서 3.10±5.74로 증가했으나, sham침군은 -0.75±5.69로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이완기혈압 야간 혈압 강하는 침치료군에서 4.98±7.34로 증가했으나, sham침군은 -1.02±7.27로 감소했습니다. 이 중 침치료군 내에서의 수축기 혈압 야간 혈압 강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p<0.05), 그 향상의 정도는 sham침군과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했습니다 (p<0.05).

또한, 24시간 전체 수축기/이완기 평균혈압, 주간 수축기/이완기 평균혈압, 야간 수축기/이완기 평균혈압을 측정한 결과, 침치료군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혈압 강하를 보였고, sham 치료군에서는 24시간 이완기혈압, 야간 수축기/이완기 항목만 혈압 강하를 보였습니다. 이 중, 침치료군의 야간 이완기혈압 강하 (2.48±7.57)가 sham침군의 야간 이완기혈압 강하 (0.67±5.74)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혈압 강하를 보였습니다 (p<0.05).

[필진 의견] 본 연구는 침치료의 써캐디안 리듬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입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이 써캐디안 리듬이 깨지는 경우가 많고, 써캐디안 리듬이 깨져 있는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심혈관질환 이완율이 더 높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임상에 있어 중요한 연구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임상 응용시 8주 정도의 치료를 권유하는 것을 통해, 써캐디안 리듬을 호전시킬 수 있음을 환자들에게 고지시켜주는 것과 동시에 무조건적인 혈압 강하가 아닌, 선택적 혈압 강하에 침치료가 효과적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본 연구는 대상자수가 적었다는 점, 침치료군에만 탈락자가 몰려있었다는 점 등의 한계점도 가지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링크]http://www.ncbi.nlm.nih.gov/ pubmed/22906144

※ 7월 참여필진 : 이선행(2), 권승원, 임정태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