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 병 치료에 있어서 봉독약침의 부가적 효과
상태바
파킨슨 병 치료에 있어서 봉독약침의 부가적 효과
  • 승인 2013.07.2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72

[출처] Cho SY et al. Effectiveness of acupuncture and bee venom acupuncture in idiopathic Parkinson’s disease. Parkinsonism Relat Disord. 2012 Sep;18(8):948-52


[개요] 특발성 파킨슨 병(Idiopathic Parkinson’s Disease, IPD)은 레보도파가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하지만 5년 이상 복용하면 On-off 현상이나 불수의적 운동이 발생하는 등 약물의 효과가 감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국에서는 파킨슨 환자의 54%가 보완대체의학 치료를 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 침치료를 받는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이전에 연구동향팀 지면을 통해 양릉천 자침의 효과나 (본지 888호) IPD에 침치료의 장기간 병용효과 (본지 884호) 등에 대해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IPD에 봉독약침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2012년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순환신경내과 연구진에 의해 발표된 적이 있어 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논문 내용] IPD로 진단받고 1개월 이상 파킨슨 치료 약물 용량이 일정했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증상, 약물 반응, 영상 검사 등을 고려하여 신경과 의사에 의해 IPD를 진단하였습니다. 환자들에게는 연구 기간 중에 파킨슨 치료 약물을 바꾸지 않도록 하였으며 16회의 치료 중에 5회 이상 빠진 환자는 연구에서 제외했습니다. 총35명의 환자가 연구를 완료했습니다.

봉독 치료군과 침치료군은 양측 풍지, 양릉천, 곡지, 족삼리, 태충 등 총10개의 경혈에 8주간 매주 2회의 봉독 혹은 침치료를 받았습니다. 한 명의 한의사에 의해 시술되었고 봉독은 각 경혈별로 1:2만 (0.005%) 농도가 0.1ml 씩 주입되었습니다. 침치료는 10초간 2Hz로 득기하였고 20분간 유침하였습니다. 대기군은 8주 동안 한의치료를 받지 않고 대기하였으며 일부는 치료군의 8주 치료가 끝난 이후 8주간 주 2회 봉독 혹은 침치료를 받았습니다.

연구 결과 대기군에서는 8주간 아무런 변화가 없었으나 봉독 군에서는 대기군에 비해 UPDRS 총점과 UPDRS 의 PART 2,3 하위 항목 그룹 점수가 호전되었습니다. 침치료군에서는 대기군에 비해 UPDRS 총점과 PART 3 하위항목점수 그리고 우울증과 관련한 BDI 점수가 호전되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필진 의견] 이전의 연구에서는 한의치료가 IPD의 운동증상을 개선시켰다고 보고된 것이 많지 않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운동증상을 객관적으로 호전시켰습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서 침과 봉독 둘 다 파킨슨 병의 UPDRS를 호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 치료 수단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 내릴 수 없습니다.

참고로 UPDRS는 The United Parkinson’s Disease Rating Score의 약어로 대표적인 파킨슨병 임상 척도입니다. 파킨슨 환자의 non-motor experiences of daily living (PART 1), motor experiences of daily living (PART 2), motor examination (PART 3), motor complications (PART 4) 등을 점수로 평가할 수 있으며 파킨슨 병 환자의 치료경과 관찰 및 임상연구 등에 많이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Movement Disorder Society 에 의해 개정된 MDS-UPDRS가 쓰이고 있습니다.

이전의 연구에서 (Archives of Neurology. 2010, Shulman, L.M) UPDRS에서 임상적으로 중요한 차이(Clinically Important Difference, CID)가 있으려면 몇 점이 변화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minimal CID는 4.1~4.5점, moderate CID는 8.5~10.3점, large CID는 16.4~17.8점 정도 감소해야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8주 치료후 봉독군은 UPDRS 총점이 32점에서 24점으로, 침군은 40점에서 33점으로 감소되었습니다.

파킨슨 병은 환자의 증상을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학계에서도 지금까지 비교적 관심을 적게 기울였던 비운동성 증상에도 점차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연구에서도 한의치료 단독이 아닌 서양의학적 치료에 부가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었는데, 단순한 운동증상의 조절이 목적이라면 한의치료 단독으로 레보도파를 비롯한 서양의학적 약물치료와 동등한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파킨슨병 한의치료의 강점은 파킨슨 병 환자에 동반되는 통증이나 피로감, 배뇨/배변 곤란, 정서적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연구에서도 침치료가 우울증 평가 도구인 BDI를 호전시켰으며 우울증은 IPD 환자의 40~50%가 가지고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이 연구의 가장 큰 한계점은 샘플수가 적고 장기간 추적 관찰을 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봉독치료군과 대조군, 대기군을 비교한 연구가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순환신경내과에서 계획 중입니다. 파킨슨 봉독 치료의 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를 기대해 봅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22632852  
[참고] 대한중풍학회 2013 봄 연수강좌 초록집

※ 7월 참여필진 : 이선행(2), 권승원, 임정태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