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침치료의 임상연구
상태바
소아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침치료의 임상연구
  • 승인 2013.09.0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77


[출처] Ng DK, Chow PY, Ming SP, Hong SH, Lau S, Tse D, Kwong WK, Wong MF, Wong WH, Fu YM, Kwok KL, Li H, Ho JC.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of acupuncture for the treatment of childhood persistent allergic rhinitis. Pediatrics. 2004 Nov;114(5):1242-7.

[개요] 알레르기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등이 콧속으로 들어가 코 점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유전성이 강하여 부모에게 물려받는 경우가 많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증상이 심해집니다. 이에 동반되는 질환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지속적으로 유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알레르기 질환을 완벽하게 억제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침치료에 의한 지속성 알레르기 치료효능에 대해 영국왕립외과학회 소속 소아과 의사인 Daniel. K 박사가 보고한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어 소개합니다.

[논문내용] 이 논문에서는 Kwong Wah 내의 소아과, 물리치료 및 양방의료기관 및 중의학임상연구기관 소아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의 침치료 효과를 비교하고자 실제 침을 치료받은 치료군과 가짜침(sharm침)으로 치료받은 대조군으로 하여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 controlled로 연구를 실시하였습니다. 대상은 2001년 11월과 2002년 8월 사이에 홍콩 Kwong Wah 병원 소아과에 내원한 외래환자 중 지속적인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된 환아 85명을 선별하였습니다. 13명이 중도 탈락하여 72명중에서 35명은 8주 동안 치료군으로, 나머지 37명은 8주 동안 sharm침을 맞은 대조군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실제 침을 맞는 환자군에서는 3명이 중도 탈락하였고, 대조군에서는 6명이 중도 탈락하였습니다. 전체 치료기간 구성은 run-in기간: 처음 4주 동안 침치료가 실시되기 전에 모집된 소아들의 증상점수 및 chlorpheniramine의 사용량을 매일 기록, treatment기간: 이후 8주 동안 주마다 2회 침치료를 시행, 마지막으로 12주 동안은 follow-up기간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모든 과정에서 진찰하는 소아과 의사와 환자들 모두 이중맹검처리하였습니다. 침 치료는 인당(印堂), 상영향(上迎香), 족삼리(足三里)에 침구사(acupuncturist)가 자침하였습니다. 인당에 직경 0.3mm, 길이 50mm의 침이 사용되었고, 0.7cm에서 1.2cm 정도의 깊이로 사자하였다. 상영향에는 0.25mm, 13mm 길이의 침이 0.7cm에서 1.2cm 깊이로 직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족삼리에는 직경 0.3mm, 길이 50mm의 침을 사용하여 1.2cm에서 2.4cm의 깊이로 직자하였습니다. 치료군에서는 침을 맞는 20분 동안 5분마다 시계방향 혹은 반시계방향으로 침병을 돌리면서 득기하였지만, sharm침은 0.3cm의 깊이만 자입되었고 득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소아과 의사가 침치료 시작일, 끝나는 날, 치료가 끝나고 2주 후가 될 때 혈액검사 및 비강 내 도말검사 같은 이화학적인 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논문에서 측정한 주요 평가 변수는 일일 알레르기 비염점수(daily rhinitis score)와 무증상일자(symptom free day), 침을 놓은 직후 즉각적인 호전을 관찰하기 위하여 visual analog scale score (VAS score)를 측정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run-in기간에는 각 그룹별로 통계적인 유의성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treatment기간이 끝나고 follow-up기간에는 치료군에서 알레르기비염점수가 유의하게 낮아졌습니다(그림). 또한, 무증상일자(symptom free day)의 비교에서 각 그룹별 기간별로 유의한 차이점을 보였습니다(treatment기간- 치료군 11.2 ± 0.06, 대조군 3.7 ± 0.03, p < 0.0001. follow-up기간- 치료군 12.7 ± 0.04, 대조군 2.4 ± 0.03, p < 0.0001). 실험기간 내에 chlorpheniramine 섭취량을 기록한 결과에서 각 군 간의 차이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실험실 내에서 실시한 이화학적 검사로는 호산구(eosinophil)수와 IgE수치를 측정하였지만, 치료군과 대조군에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침치료에 의한 부작용으로는 치료군에서 3명의 환자가 침을 놓은 부위에서 미세한 마비증상을 경험하였고, 1명은 두통과 1명에게서 현기증이 보고되었습니다. 대조군에서는 침놓은 부위에 약간의 마비증상, 2명의 환자에서는 현기증이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각 군간 통계적인 유의성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필진의견] 침치료는 한약과 함께 중요한 도구이며 risk가 없고 benefit이 입증되었으므로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부터 소아환자에게 인당, 영향, 족삼리에 작은 침을 놓아보는데 생각보다 소아들도 잘 맞습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treatment 기간에 침 치료를 2달간 지속적으로 매주 2번씩 시행하면 치료 이후에도 2달 이상 효과가 지속된다는 것이 중요한 점입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관리할 때는 2달에 걸쳐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에 꼭 필요한 사항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링크] http://pediatrics.aappublications.org/cgi/pmidlookup?view=long&pmid=15520102

[저자정보]
Ng DK1, Chow PY1, Ming SP2, Hong SH2, Lau S3, Tse D3, Kwong WK1, Wong MF2, Wong WH4, Fu YM1, Kwok KL1, Li H2, Ho JC1.
1Department of Paediatrics
2Chinese Medicine Clinical Research and Service Centre
3Department of Physiotherapy, Kwong Wah Hospital, Hong Kong
4Department of Paediatrics and Adolescents, Queen Mary Hospital, University of Hong Kong, Hong Ko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