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심리요법과 한약치료 병용, 여성 갱년기장애에 효과적
상태바
한방심리요법과 한약치료 병용, 여성 갱년기장애에 효과적
  • 승인 2013.09.2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79
[출처] Hong yan Yang et al. Effect of Combining Therapy with Traditional Chinese Medicine-Based Psychotherapy and Herbal Medicines in Women with Menopausal Syndrome: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2:1-10.

[개요] 心身一體의 관점으로 한방심리요법과 한약치료를 병용했을 때, 여성 갱년기증상이 호전되었다는 임상연구결과가 2012년 중국 광저우중의약대학에서 발표되어 소개합니다.

[논문 내용] 이 임상연구는 중국의 베이징, 광저우, 우한, 상하이, 칭다오, 톈진 등에 위치한 7개 중의약 대학 임상센터에서 이루어진 다 기관 연구로 2002년 6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갱년기증상을 호소하는 45세에서 55세 사이의 여성 424명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한방심리요법과 한약치료를 병용한 그룹, 한방심리요법만 받은 그룹, 한약치료만 받은 그룹, 무처치 대조군 그룹으로 나누어 3개월간 치료를 시행하면서 효과를 평가하였고, 치료 종료 후 3개월 째에 재평가하였습니다. 중도 탈락자를 제외하고 400명이 3개월간 치료를 받았고, 380명이 재평가에 응답하였습니다.

한약치료는 숙련된 중의사가 대상자를 각각 腎陽虛와 腎陰虛로 변증하여 투약이 이루어졌습 니다. 腎陽虛에는 補腎湯 탕약을(熟地黃10 女貞子20 紫河車9 仙靈脾9 白朮9 澤瀉12 珍珠母20 牡蠣20 川芎6 단위g)을 1일 2회로 나누어 식후로, 腎陰虛에는 更年??心??囊 캡슐(熟地黃15 黃蓮5 白芍藥9 黃芩6 阿膠12 茯??10 단위g)을 1일 3회로 나누어 식후로 처방하였습니다. 한방심리요법은 <표>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치료결과는 갱년기 증상 평가지수로 잘 알려진 Kupperman Index(KI)와 Meno pause-Specific Quality if Life(MENQOL)을 이용하여 한 달 단위로 평가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한방심리요법만 받은 그룹, 한방심리요법과 한약치료를 병용한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 KI 점수가 각각 -1.85, -2.88로 유의미하게(p<0.05)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한약치료만 받은 그룹은 KI 점수가 -0.86으로 감소하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습니다. MENQOL 점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증감이 없었습니다.

[필진 의견] 그동안 여성 갱년기장애에 대한 침 치료, 뜸 치료, 한약치료에 대한 임상연구는 발표가 되었지만 한방심리요법을 적용한 임상연구는 접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번 연구가 五志相勝療法과 같은 한방심리요법이 갱년기 증상의 호전에 효과적이라는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연구에서는 한방심리요법과 한약치료를 병용한 그룹, 한방심리요법만 받은 그룹, 한약치료만 받은 그룹의 순으로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나 한방심리요법이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위의 연구에서는 한방심리요법의 질을 통제하기 위하여 표준 수행방법(SOPs,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에 숙련된 중의사와 간호사를 연구자로 참여시켰다고 언급했습니다. 여러 변수를 제한할 수 있는 통일된 치료 프로토콜을 만들고 한방심리요법을 숙련되게 할 수 있도록 한의사를 교육하는 과정은 한방 신경정신과적으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결과를 살펴보면 한약치료만 받은 그룹은 대조군에 비하여 KI 점수에 유의미한 감소가 없었다고 하는데, 갱년기질환에 대한 腎陽虛와 腎陰虛 두 가지 변증에 대해서만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腎陽虛나 腎陰虛 외의 변증 혹은 다른 처방이나 개인별 맞춤치료에서는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링크] http://www.hindawi.com/journals /ecam/2012/354145/
[참고] 침 치료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 있다. 2011년 11월 17일 / 안면홍조, 뜸 치료로 도움 받으세요. 2012년 7월 26일 / 안면홍조, 한약치료로 도움 받으세요. 2012년 8월 30일자 민족의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