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들이 생물학을 왜 알아야 하지?(2)
상태바
한의사들이 생물학을 왜 알아야 하지?(2)
  • 승인 2014.01.1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세인

엄세인

mjmedi@http://


한의학 위키칼럼 & 메타블로그
엄 세 인
전남 영광군 보건소 공중보건한의사
서울대 의과대학
의료정보학과
진학예정
(전호에 이어)

2) Introduction to Systems Biology(6주, 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 coursera)
-과학자들은 생명현상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생체를 수많은 조각들로 나누고 각 퍼즐들의 성질을 밝혀내는 것에 주력해 왔으며, 이러한 환원주의적 시도는 분자생물학과 생화학의 눈부신 발전을 등에 업고 많은 성과를 이뤄 냈습니다. 그러나 분자, 유전자 레벨에서 생명 현상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러한 각 조각들이 모이고 외부와 상호작용하면서 창발(emerging)하는 것이 곧 생명현상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식 아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된 것이 시스템생물학(systems biology)이며, 인체의 생리 및 병리 현상에서 각각의 미시적 요소(생체 단백질, 유전자, 대사물질 등)들이 어떻게 네트워크를 이루고 거시적으로 어떠한 작용을 나타내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예측하는 것이 시스템생물학의 목표입니다.

개념이 처음 주창된 이후 다소간의 정체기에 있다가, 최근에 들어 생체 정보량의 급격한 증가와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재도약하고 있는 분야이며, 인체 현상에 대한 거시적이고도 정량적인 접근을 목표로 한다는 점은 한의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이 분야의 대부격인 Ravi Iyengar 교수의 강의이며, 본인을 비롯한 여러 유명 석학들의 논문을 인용하면서 시스템생물학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하는 강의입니다. 시스템 생물학의 개념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은 물론, 소위 Omics라고도 불리우는 학문 분야들과 시너지를 이루어 어떤 성과들이 나오고 있는지, 그 한계와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찬찬히 알려 줍니다.

후속 강의들인 Network Analysis in Systems Biology와 Dynamical Modeling Methods for Systems Biology 등은 Introduction 강의에서 부족했던 실제적인 분석 방법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 수업마다 논문이 여러 개씩 쏟아져 나오고, 다루는 내용이 너무나 방대한 데 비하여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으나, 기초의학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한의사라면 충분히 들어 볼 만한 강의입니다.

이외에도 빅데이터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복잡계 과학의 본산인 산타페 연구소의 복잡계 과학 강의(Introduction to Complexity, www.complexityexplorer.org), 존스홉킨스 보건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의학통계 강의(Mathematical Biostatistics Boot Camp, Case-Based Introduction to Biostatistics, coursera) 등의 강의들이 있고 이외에도 현대 한의학을 하는 한의사로서 관심을 가져볼 만한 강의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기초의학에 관련된 강의들을 중점적으로 추천해 드렸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온라인 학습은 이미 전세계적인 대세로 자리잡고 있고 약간의 영어듣기실력과 자막 읽기실력만 기르신다면 충분히 여러 분야의 강의들을 섭렵하고 지식을 습득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흡한 소개 글이지만, 관심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