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한 그녀들의 인생절정 이야기
상태바
솔직한 그녀들의 인생절정 이야기
  • 승인 2014.02.1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보성진

황보성진

mjmedi@http://


영화 읽기 | 관능의 법칙
최근 우리나라 TV 드라마와 영화의 큰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주인공의 성별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즉 TV 드라마의 주인공은 여왕, 대통령, 성공한 사업가 등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여성이며 남성들은 그녀들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영화는 대다수 남성들이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 대통령도 여성이고, 대중문화를 비롯하여 사회 전반에서 여성의 지위가 예전보다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영화에서만 여성이 등장하는 영화들이 흥행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기 때문에 TV에서 외면당한 선 굵은 남성들이 영화 쪽으로 자리를 옮기고 있는 것이다. 물론 두 매체의 소비 성향이 확연히 달라서 이런 차이점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남성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현재, 비록 애니메이션이지만 ‘겨울왕국’의 성공으로 여성들이 주인공인 영화들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찰나에 세 여자의 이야기인 ‘관능의 법칙’이 개봉하면서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감독 : 권칠인
출연 : 엄정화, 문소리, 조민수


케이블 TV 예능국 PD인 신혜(엄정화)는 사내에서 비밀리에 사귀어왔던 남자친구의 배신으로 상심한다. 그러던 어느 날 외주제작사 PD인 연하남 현승(이재윤)과 충동적인 원나잇을 하게 되고, 이후로 현승의 애정공세를 받고 다시금 두근거림을 느낀다. 미연(문소리)은 남편에게 여자로서 사랑받기 위해 노력하는 주부로서 남편과 1주일에 세 번은 잠자리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남편 재호(이성민)가 자신의 요구를 수행하기 위해 비아그라를 먹으면서까지 고군분투하는 사실을 모른다. 해영(조민수)은 딸의 눈치를 보며 연애하는 싱글맘. 남자친구 성재(이경영)와의 결혼을 원하지만 눈치 없이 집에 붙어사는 큰 딸과 결혼을 원치 않는 성재로 인해 섭섭함을 느낀다.

2003년 ‘싱글즈’로 30대 여성들의 일과 사랑 이야기들 그렸던 권칠인 감독이 10여 년 후 40대 여성들의 이야기인 ‘관능의 법칙’으로 관객을 다시 만나고 있다. 일단 이 영화는 얼핏 보기에 ‘섹스 앤 더 시티’와 비슷한 면이 없지 않지만 주된 내용은 한국에 살고 있는 40대 여성들의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표현하고 있다. 2012년 제1회 롯데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공모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을 영화화한 ‘관능의 법칙’은 야릇하면서도 재미있는 찰진 대사들로써 누군가에게는 공감될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판타지가 될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 영화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그녀들의 은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화제가 될 만하다. 거기다가 연기 잘하기로 손꼽히는 여배우가 3명이나 함께 나오기 때문에 일단 믿고 볼 수 있는 영화이다.

그러나 화끈함 속에서 뭔가 밋밋함이 느껴지고, 40대 여성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와 닿지 않는 이야기일 수도 있기에 좀 아쉬운 점이 없지 않지만 단순히 ‘아줌마’라는 호칭으로 불리워지기만 했던 세대의 속내를 리얼하게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남성 위주의 한국 영화 시장에 여성 영화의 작은 효시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상영 중>

황보성진 / 영화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