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난임에 대하여
상태바
남성 난임에 대하여
  • 승인 2014.02.2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준영

조준영

mjmedi@http://


한의학 위키칼럼 & 메타블로그
조 준 영
한방부인과 전문의
꽃마을 한방병원 진료원장(http://blog.naver.com/studd)
정상적인 부부가 3개월 안에 임신할 확률은 20~37%, 6개월 안에 임신할 확률은 75%, 1년 안에 임신할 확률은 85% 정도이다. 1년간 임신하지 못했던 부부들 가운데 50% 정도는 이듬해에 임신하기도 한다. 1년간 임신을 시도했지만 실패한 부부들은 난임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난임의 20% 정도는 남성 단독 요인으로 인한 것이다. 30% 정도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임신에서 지금까지는 주로 여성의 나이만 고려 대상이었다. 하지만 남성의 연령도 중요한 요소이며, 가장 좋은 것은 부부가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임신하는 것이다. 2010년도 현재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결혼 연령이 만 29세, 남성은 만 32세라고 한다. 따라서 남성이 첫 아기를 갖는 시점은 만 33~34세 무렵이 되기 쉽다. 흔히 여성이 만 35세 이상이면 고령 임신부로 분류되는데 남성도 마찬가지이다. 20~30대에는 남성의 정관에 성숙한 정자가 포함될 가능성이 90%인데 만 40세를 넘으면 그 수치가 50%로 떨어진다고 한다.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나이가 들면서 임신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또한 남성은 연령증가에 따라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 성욕이 점차 감퇴한다. 발기능력도 떨어져 성생활에도 장애가 오기 쉬우며, 정자 생산이 줄어들고 정자의 질도 떨어진다. 운동성 있는 정자의 비율이 줄고, 운동성 있는 정자라도 전방으로 계속 직진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만 40세가 넘으면 고혈압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이 때문에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약물이 성욕과 성기능, 사정 등에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술, 담배, 스트레스 등 자연임신에 방해되는 요소를 멀리하고 운동과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가까이해야 한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자연임신에 불리한 생식 환경을 극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은 오히려 정자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자전거 안장이 남성 성기로 가는 주요 혈류를 압박하고 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을 누르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타는 동안 고환의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간다는 것도 원인이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5시간 이상 자전거를 타는 것은 정자의 질을 저하시킨다고 하였다. 따라서 자전거를 타더라도, 주기적으로 안장에서 일어나 고환 온도를 낮춰주고 휴식시간을 갖는 게 좋다. 운동 후 찬물로 고환을 식혀주는 방법도 권할 만하다.

아래의 문답은 난임 부부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들이다.

Q1. 남성의 가임력은 어떻게 평가되나.
남성의 가임력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는 정액검사이다. 정액검사는 정액의 양, 정자의 운동성, 정자의 모양 등 중요한 정보를 준다. 만약 정자 수, 운동성, 모양 등이 모두 정상이라면, 정상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검사 결과가 비정상이라면 2~3주 후 1차례 더 정액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정액 검사 3개월 전의 질병이나 약물 복용 등이 정액 검사 당일 정자 상태에 손상을 입혔을 수도 있다. 정액 검사 상 이상이 발견되면 호르몬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정액검사가 직접적으로 남성의 가임력을 대변해주지는 못 한다. 정상적인 수치를 보이시는 분들 중에서도 임신이 잘 안 되는 분들도 있다.
Q2. 부부관계는 얼마나 자주해야 할까.
놀랍게도, 오랜 기간의 금욕은 정자의 질을 감소시킨다. 부부들은 가임기간에는 일주일에 2~3번의 부부관계를 하는 것이 좋다. 만약 가임기간 동안 그 이상 부부관계를 한다면 임신 확률은 더 높아질 수 있고, 배란일 5일 전부터 배란일 사이에 부부관계를 하는 것이 가장 임신 확률이 높아진다.

Q3.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부부관계 체위가 있나.
부부관계시 임신확률을 높인다는 특별한 체위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 질내에 사정된 정자들은 부부관계 체위에 상관없이 수분 이내에 나팔관에 도착하게 된다. 또한, 오르가슴이나 부부관계 후 오래도록 쉬는 것이 임신 확률을 높인다는 근거는 없다. 윤활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타액이나, 몇몇 상업적인 윤활제 등은 가임 기간 중 부부관계시에는 피하도록 한다. 그것들은 정자의 운동성을 떨어뜨리고 생존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몇몇 윤활제들은 안전한 것도 있기 때문에 윤활제 선택에 있어서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Q4. 식이요법이 가임력에 상관이 있나.
비만은 명백하게 정자 생산력을 떨어뜨린다. 가임력을 최적화 하기 원하는 과체중인 남성은 정상적인 체중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비타민 E나 C와 같은 항산제들은 대부분의 멀티비타민제에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정자수와 운동성에 약간의 증가를 일으킬 수 있다. 과일들과 야채들은 또한 천연 항산화제들이다. 따라서 균형 잡히고 건강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다.

Q5. 흡연은 어떤 영향이 있나.
흡연은 정자의 질을 떨어뜨린다. 임신하려고 노력하려는 남성들은 즉시 금연을 하도록 해야 한다.

Q6. 속옷은 어떤 것이 좋나.
몇몇 연구들은 삼각팬티가 고환주변의 온도를 높이고 정자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하였다. 사각팬티를 입는 것이 이것을 피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고환 온도를 높이는 탕목욕이나 무릎에 laptop을 사용하는 것 등은 정자의 질을 떨어뜨리고 양을 감소시킬 것이다.
정자의 개선이 보일 때까지는 거의 3개월이 걸린다는 것을 기억하라! 임신 시도 전 남편 분들! 미리 관리하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