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4종 한약재 정보 담긴 한약기원사전 웹사이트 오픈
상태바
984종 한약재 정보 담긴 한약기원사전 웹사이트 오픈
  • 승인 2014.06.1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학연 개발...PC·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
한약재의 약명, 효능, 용법, 주의사항 등 평소 궁금한 한약재 정보를 PC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개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은 스마트폰으로 한약재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앱인 ‘한약기원사전’을 웹사이트로 개발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한약기원사전_칡(갈근) 검색 화면 <사진제공=한의학연구원>

‘한약기원사전’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한약재를 사용하는 중국과 일본, 대만, 북한의 공정서(약전)에 수록된 한약재를 대상으로 984개의 표제어로 정리해 한약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한약기원사전에는 한약재의 약명, 이명, 생약명, 영문명, 기원종, 약용부위, 채취방법, 제법, 지표물질 함량 기준, 효능, 용법, 용량, 주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됐다.

한약기원사전 앱의 경우 표제어로만 검색이 가능했으나, 웹사이트에서는 모든 내용에 대해 검색이 가능해 원하는 자료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웹사이트는 한약재 약명을 기준으로 각국 공정서의 내용을 비교해 표시했으며, 한글을 비롯해 한자, 영문, 한어병음, 일문(가타카나)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한약재 ‘갈근’의 경우 한글 ‘칡’으로 검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자 ‘葛根’, 영문명 ‘Pueraria’, 한어병음 ‘Gegen’, 일문 ‘カッコン’로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한약기원사전 웹사이트는 기존 사전처럼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스마트폰으로 접속 시 모바일 전용 화면으로 자동 전환돼 전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PC의 경우 URL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http://boncho.kiom.re.kr/codex), 스마트폰의 경우 URL 혹은 QR코드 스캔을 통해서 가능하다.

한의학연 최고야 선임연구원(한약자원그룹)은 “한약기원사전 웹사이트 개발로 공정서의 개정판이 발간될 때마다 내용이 수정된 앱을 설치해야하는 등의 불편함이 해결됐으며, 검색에 있어서도 다양성과 편의성이 한층 향상됐다”라며, “한의학 관련 연구자, 학생뿐만 아니라 평소 한약재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