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내년부터 ‘한의 입원환자분류체계’ 정보 제공
상태바
심평원, 내년부터 ‘한의 입원환자분류체계’ 정보 제공
  • 승인 2014.12.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개발 완료...한의 의료기관간 환자구성 보정한 상대지표 산출 가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내년부터 한의 입원진료비를 청구하는 모든 요양기관에 개발한 한의 입원환자분류체계(Korean Diagnosis Related Group-Korean Medicine)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한의 입원환자분류체계(KDRG-KM)는 한의 진료 및 입원의 특수성을 고려해 2013년 3월부터 기초모형을 개발, 임상 전문가의 평가를 거친 후 2014년 10월 분류 모형의 적정성 평가를 완료했다.

환자분류체계는 진료비 심사․평가 업무 시 의료기관간 진료비 수준과 의료의 질 지표 비교를 위한 환자구성(case-mix) 상태 보정도구 및 포괄수가제에서는 진료비 책정을 위한 기본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입원환자분류(KDRG) 정보는 상급종합병원 및 전문병원 지정에서 질병군 설정 기준으로 사용되는 등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KDRG-KM은 상병, 시술, 입원 형태, 연령 등의 변수에 따라 상병-진찰투약그룹 27개, 시술그룹 207개(상병-순수입원-시술그룹 109개, 상병-협진-시술그룹 98개), 오류그룹 1개 등 총 235개 그룹으로 분류했으며, 전문심사대상기관 선정, 지표연동자율개선제, 한방전문병원지정 등에 활용하기 위해 심사기획부, 병원지정평가부 등 실무부서와 적용방안에 대해 업무 협의 중이다.

심평원은 의료기관의 편의성 제고는 물론, 환자구성 및 진료비 수준 등 다양한 진료지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홈페이지(www.hira.or.kr) ‘요양기관 업무포털’을 통하여 환자분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으로 구성·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 개발된 KDRG-KM을 추가해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분류체계관리실은 12일 심평원 본관 1층 교육장에서 한방 의료기관의 보험심사 실무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환자분류체계 길라잡이’ 교육을 실시한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