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척추 4곳 등 111개 병원 ‘전문병원’ 지정
상태바
한방척추 4곳 등 111개 병원 ‘전문병원’ 지정
  • 승인 2015.01.02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창희 기자

홍창희 기자

chhong@http://


보건복지부 2기 새로 발표… 한방중풍은 동서한방병원 등 2곳
 
한방척추 질환 4개와 한방중풍 진료과목 2개 등 111개 병원이 ‘전문병원’으로 지정됐다.
보건복지부는 특정 질환이나 진료과목에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111개 병원을 전문병원으로 지정한다고 2일 밝혔다.

한방중풍 분야로 ▲의료법인 동서한방병원(서울 서대문구) ▲의료법인 녹산의료재단 동수원한방병원(경기 수원시) 등 2곳과 한방척추 분야 ▲자생한방병원(서울 강남구) ▲모커리한방병원(신규·서울 강남구) ▲의료법인 자생의료재단 자생한방병원(경기 부천시) ▲재단법인 자생의료재단 대전자생한방병원(신규·대전 서구) 등 4곳이 2기 전문병원으로 지정됐다.


전문병원 지정 기간은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3년 간이다. 2011년 11월부터 지정-운영한 1기 전문병원 99개보다 12개 기관이 늘었다. 신규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모두 32개이다.

질환-진료과목별 지정 결과를 살펴보면 한방척추 분야가 1기보다 2개 증가했고, 한방중풍은 3개 기관이 줄었다. 2기 전문병원부터는 관절질환 분야에 기존 정형외과 분야가 통합되고, 뇌혈관 질환 분야에 신경외과 분야가 흡수돼 지정됐다.

복지부는 2기 전문병원 지정을 위해 지난 8월 전문병원 지정을 희망하는 133개 병원으로부터 신청을 받았다. 환자구성비율, 진료량, 병상수, 필수진료과목, 의료인력, 의료 질 평가, 의료기관 인증 등 7개 항목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서류심사와 현지조사 및 전문병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전문병원심의위원회에서는 지역별-분야별 편차, 부적정 진료행태 여부 등을 집중 심의했다. 특히, 2기 심사에는 합병증 발생률, 재수술률, MRI 촬영 횟수 등 의료 질 평가 및 의료기관 평가인증 여부를 새롭게 적용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제2기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1월부터 3년간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기 전문병원 중 이번에 지정되지 않은 병원의 경우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

복지부는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기관에 대해 서비스 질이 하락하지 않도록 지정요건 충족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며, 제2기 전문병원의 강화된 기준과 선택진료비 개편에 따른 의료기관 손실수준 등을 감안해 적정한 보상방안도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전문병원 지정을 통해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의료기관을 국민들이 쉽게 알고 이용함으로써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대형 병원에의 환자 쏠림을 완화하는 등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는 한편 중소병원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창희 기자 chhong@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