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의사, 러시아 현지 의사와 동등 지위 인정 받았다
상태바
국내 한의사, 러시아 현지 의사와 동등 지위 인정 받았다
  • 승인 2015.01.0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대전대한의대, 러시아 6년제 의과대학 학위 인증…'국제 MD 자격인정' 첫걸음


한의협 "러시아 의료법 등 추가과목 이수하면 진료면허 취득 추진"

한의사가 러시아 의사와 동등한 국제적 지위로 러시아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는 보건복지부의 ‘한의약 해외거점구축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러시아에 한의학 진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대한민국 한의사의 학위가 러시아내 현지 의사(6년제 의과대학 졸업자 학위, 스페셜리스트)의 학위와 동등한 지위로 인정받게 됐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러시아 의사 학위와 동등한 지위를 인정받은 첫 주인공은 대한한의사협회 성윤수 국제이사이다.  러시아가 성윤수 국제이사의 출신교인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의 학위를 인정한 것이다.

현재 한의사를 비롯한 외국의 의사 면허자가 러시아에서 환자 진료 및 의료기기 사용 등에 있어 현지 의사와 동등한 자격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외 학위인증을 담당하는 교육부 산하 해외교육감독국(글라브엑스페리센트르)에서 해당 교육과정을 인증 받아야 한다.

김필건 회장은 “이번 러시아에서의 한의사 학위인정은 보건복지부 지원 아래 대한한의사협회의 주도로 한의사가 해외에서 의사와 동등한 자격을 취득한 첫 번째 사례”라며 “대한한의사협회가 추진 중인 한의약 해외진출 사업의 소중한 결실이자 이정표가 될 만한 큰 성과”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이번 성과는 한의사의 위상을 되찾고 동시에 향후 한의사의 국제MD 자격인정에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한의협은 러시아에서 현대 의료기기 사용 등을 통한 한의약의 우수한 치료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함으로써 한의약의 세계화 및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며, 이는 한의약 산업발전과 국익창출이라는 성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의협은 대전대학교 이외의 한의과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증을 확대해 나가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러시아 당국과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한의사들이 러시아내에서 학위뿐만 아니라 진료활동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로스토브주 로스토브 국립의과대학과 협력 모델을 구성해 새로운 입학년도(2015년 9월~2016년 6월)부터 러시아 의료법 등 추가적인 필수 이수과목에 대한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러시아에서 진료를 희망하는 한의사들이 국내에서도 추가 이수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예정)-러시아(로스토브 국립의과대학 예정)간 학점공유 시범사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