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석학, 건강한 삶에 대한 해답을 전통의학서 찾다
상태바
세계적 석학, 건강한 삶에 대한 해답을 전통의학서 찾다
  • 승인 2015.05.13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영국 옥스퍼드대 데니스 노블 교수, ‘생명이란 무엇인가? 전통 의학과 관련한 답은 무엇일까?’ 연설

 ◇전통의학분야 최고 수준의 학술대회인 ‘제10회 국제보완의학연구학술대회(ICCMR2015)’가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주최로 13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막됐다. 세계적 석학인 영국 옥스퍼드대 데니스 노블 교수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제주=김춘호 기자>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시스템 생물학 대가이며, 세계적 석학인 영국 옥스퍼드 대학 데니스 노블(Denis Noble) 교수가 우리나라를 방문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이 13일부터 15일까지 제주에서 개최하는 세계 전통의학분야 최고 수준의 학술대회인 ‘제10회 국제보완의학연구학술대회’(10th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plementary Medicine Research, 이하 ICCMR 2015)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데니스 노블 교수는 그가 발견한 두 개의 주요 심장 칼륨 이온 채널에 대한 발견을 활용해서 심장 세포의 수학적 모델을 1960년 그의 지도교수였던 오토 후터(Otto Hutter)와 함께 최초로 개발했다. 이는 네이처(1960)지와 생리학 저널(1962)에 게재됐으며, 오늘날 100개 이상의 심장 세포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표준 모델이 됐다.

데니스 노블 교수는 2009년에 국제생리학연합(IUPS) 회장으로 선출됐으며, 2013년에 2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2013년 국제생리학연합 버밍엄 회의에서는 기조 연설을 맡았으며, 데니스 노블 교수의 기조 연설 내용은 2013년에 생리학회에서 발간하는 실험 생리학 저널(Experimental Physiology)에 실린 바 있다.

제주 국제보완의학연구학술대회에 참석한 데니스 노블 교수는 ‘생명이란 무엇인가? 전통 의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What is Life? How is the answer relevant to traditional medicine?)'라는 주제로 기조 연설에 나섰다.

데니스 노블 교수는 “ICCMR 2015을 통해 전통 한방 처방의 과학적 분석 연구를 위한 시스템 접근법을 살펴보고, 어떻게 전통 한방 처방이 상호 상승 작용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라며, ICCMR 2015 참가 목적에 대해 밝혔다.


'Q&A'로 풀어본 데니스 노블 교수 기조연설

“한방처방의 치료 메커니즘에 대한 과학적 분석의 최우선 순위가 돼야”

▶시스템 생물학이란 무엇인가.
분자생물학은 유전물질인 DNA를 비롯해서 단백질과 같은 가장 작은 생물 구성요소를 규명하고, 생명을 형성하고 조절하는 분자 수준에서 생명 현상을 연구해왔다. 반면, 시스템 생물학은 생명 현상을 복합체로 규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얻은 생물학적 데이터를 서로 통합·연구해 생명현상 규명하는 학문이다. 생물체계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을 해석할 뿐만 아니라 이런 구성요소들이 ‘상호작용’을 거쳐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연구한다.

▶시스템 생물학과 한의학이 유사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
시스템 생물학이 분자 생물학에 비해 전체론적으로 접근한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전체론적이라기 보다는 통합적으로 접근한다고 볼 수 있다. 전체론적 접근은 하향식 접근방식을 나타내거나 상향식(환원주의식) 접근방식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시스템 생물학은 상·하향식 접근방식을 아우르기 때문에 통합적 접근방식이라고 생각된다. 시스템 생물학은 유전자부터 전체 생물에 이르기까지 생물 조직의 수준에 관계없이 어디에서나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은 시스템 생물학의 접근방식과 몇 가지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한의학이 심장이나 비장, 간, 신장 같은 신체 기관을 언급할 때 해부학적인 기관뿐만 아니라 인체 조직을 함께 고려한다. 즉, 장기, 조직, 기관 등의 종합적인 역할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한다. 이런 면에서 시스템 생물학과 한의학이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의학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생명은 필연적으로 세포, 조직, 기관 및 생리학적 시스템 등 보다 높은 수준의 프로세스 차원에서 정의되어야 한다. 건강한 균형상태를 유지하던 중에 이런 프로세스의 균형이 무너지면 건강이 악화된다. 이들 프로세스는 다수의 분자 메커니즘에 의존하기 때문에 건강을 회복하려면 다중 개입(intervention)이 필요하다. 서양 의학의 경우 다약제 처방이 필요한 질병을 가진 노인층에게서 다중 개입을 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다약제 처방은 엄밀히 말해 전통 의학에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수천 년간의 경험이 축적된 귀중한 자산이다. 이 때문에 전통 한방 처방의 치료 메커니즘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한의학 연구의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