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건선 치료방법(2)
상태바
한의학의 건선 치료방법(2)
  • 승인 2015.06.2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철

이병철

mjmedi@http://


이병철의 ‘건선 이야기’ <14> : 건선과 한의학 ②
 
(전호에 이어)

5) 증상별 가감 한약재들
▲ 이 병 철한의과학기술연구소 연구원자연으로한의원 원장
風寒-마황, 계지, 천오, 백지, 백선피, 지부자, 당귀, 계혈 등
風熱血熱-상엽, 야국, 적작약, 목단피, 사설초, 자하거, 대청엽, 백선피, 고삼, 포공영
血虛風燥-생지황, 숙지황, 당귀, 적작약, 백작약, 홍화, 계혈등, 백선피, 희렴초
血瘀-단삼, 당귀, 삼릉, 익모초, 도인, 모려, 선퇴, 괴화
肝腎不足-숙지황, 당귀, 백작약, 하수오, 황정, 토사자, 지룡
火毒聚盛-생지황, 적작약, 목단피, 금은화, 연교, 치자, 황금, 자초, 지정, 대황, 감초

참고사항 : 한약재 감초와 스테로이드 함유에 관한 오해

소염제로 쓰이는 스테로이드는 당질코르티코이드이고, 감초를 과량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것은 무기질코르티코이드 효과이다. 감초 등을 과량 복용하면 무기질코르티코이드의 대사를 방해하여 무기질코르티코이드가 축적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나타날 수 있는 가성 알데스테론증(부종, 고혈압, 저칼륨혈증 등)을 스테로이드로 인한 면역억제효과로 오해한 것이다.

예를 들어 스테로이드 복용 중인 환자가 감초를 과량 복용하면 스테로이드 분해가 억제되어 스테로이드 농도가 높아져 부작용이 더 커질 수 있다. 그러나 실험에 의하면 감초로 가성알데스테론증을 일으키려면 하루에 50g 이상을 6주 이상 먹어야 하나 현실적으로 이렇게 많은 양을 복용하는 경우는 없다. 보통 처방에는 하루 4~8g 정도 사용된다.

2. 외치법- 외용제의 도포
1) 외용제
건선의 병변부위 각질의 탈락을 유도하고 각질층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진정 소염 효능이 있는 한약재를 선별해서 이러한 한약재를 연고나 수액의 형태로 외용제를 만들어서 환부에 바르게 한다.
더불어 연고제를 바르고 셀로판지나 랩을 씌워놓는 밀봉포대법을 이용하여 피부를 수화시켜 흡수를 촉진시키는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2) 외세방
① 고반 120g 화초 120g 야국화 120g 박초 500g에 물 적당량을 가해서 끓인 후 따뜻하게 해서 매일 1회 세척한다.
② 반묘 30개 청피 6g을 백주(白酒) 250g에 담가서 밀폐하고 7일 후 사용한다.

3) 약욕법
고삼, 맥문동, 도엽 각 200g에 물 5000ml를 가해 30분간 끓인 후 적당한 온도로 매주 4~5회 세척하는데 급성기에는 삼간다.

4) 아로마 요법
건선환자의 피부는 건조한데 겨울철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더 건조해지면서 심하면 갈라지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 사용하던 보습제만으로는 감당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오일 성분의 보습제를 사용해서 강력한 보습과 진정 소염 효과를 보게 해야 한다.

아로마 오일의 향기 입자는 후각계통, 피부, 폐 및 순환계를 거쳐 변연계에 화학적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생리, 심리적 이완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약용식물의 꽃이나 식물, 나무로부터 추출해 낸 천연방향 성분인 에센셜오일을 인체에 흡입, 흡수시킴으로써 인간의 대뇌 기능과 호르몬 대사에 작용하여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질환, 내부장기 기능의 이상 등을 바로 잡는 등 우리 신체기능을 정상화시켜주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건강의 유지, 증진을 도모하는 자연 치료요법이자 대체요법의 일종이다.

에센셜 오일은 수많은 화학물질들로 구성되는데 이들 화학물질은 혼합 시 상승효과를 나타내므로 흔히 몇 가지 에센셜 오일을 혼합해서 사용한다. 건선치료에 도움이 되는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티트리-살균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항진균 작용, 면역촉진 작용, 세포 재생 촉진작용의 효과
②클라리세이즈- 진정작용, 강장작용, 진경작용의 효과
③케모마일- 세포재생 촉진작용, 강장작용, 진정작용의 효과
④페널-노화된 피부에 효과
⑤라벤더-항독소작용, 세포재생작용, 방부작용의 효과

5) 실제 건선치료에 사용되는 외용제의 실례
① 자연비방 수 - 한약재 발효액
피부재생과 각질제거 및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한약재를 발효하여 만든 외용제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면역을 높여주고 자연치유력을 증가시켜 준다. <사진 참조>
민감형, 보통형, 후피형 3가지 종류가 있으며 환자 개개인의 피부타입에 맞게 1:1 맞춤처방하고 있다.

②자운고(紫雲膏)- 소염( 消炎), 지혈(止血), 살균(殺菌), 진통(鎭痛), 육아형성촉진(肉芽形成促進) 효능이 있다. 피부를 潤하게 하고 肉을 平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한방 피부과와 외과에서 많이 사용한다. 건선(乾癬), 습진(濕疹), 각피증(角皮症), 수포(水疱), 백전풍(白癜風) 등의 피부질환과 화상(火傷), 동상(凍傷), 욕창(蓐瘡), 외상(外傷), 미란(糜爛) 등의 외과적 질환에 널리 처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