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진료지침 개발, 한의학의 국민 신뢰성 제고”
상태바
“임상진료지침 개발, 한의학의 국민 신뢰성 제고”
  • 승인 2015.09.10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인터뷰-김종우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특별위원회 위원장

진료 편차 줄여 공공의료 진입해야
‘표준’용어는 한의계 컨센서스 담겠다는 뜻
개발된 후엔 교육과정 전적으로 반영돼야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현재 추진 중인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사업이 성과를 낼 경우 교육 과정에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 문헌에 기반한 교과서 중심의 교육이 아닌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을 반영한 교과서를 통해 임상 현장을 한의대 교육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종우 위원장은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이 한의학의 국민 신뢰성 제고와 공공의료 진입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종우 대한한의학회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특별위원회 위원장(강동경희대한방병원)이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의 의미를 설명하며, 한의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김종우 위원장은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은 한의학의 국민 신뢰성 제고와 공공의료 진입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의학의 큰 진료 편차가 한의학의 강점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공공의료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큰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면서,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통해 진료 편차를 줄여 국민들에게 신뢰성을 쌓아 공공의료에 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의 ‘표준’이라는 용어에 대한 우려의 시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임상진료지침이 나오더라도 한의학 전체의 1~2%에 해당할 것”이라며, “그 동안 학회 등에서 조금씩 임상진료지침을 개발했지만, 연구자 중심의 개발에 불과해 실제 임상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표준’이라는 용어는 한의계의 컨센서스를 담아 개발하겠다는 의미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의계 특성 중 하나인 개별성을 인정하면서도 나름대로 한의진료에서의 공통 분모를 모으자는 의미이다.

실제로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은 복지부나 특정 단체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학회, 한방병원협회, 한국한의과대학장협의회, 한의학교육평가원, 한의학연구원 등 한의계 6개 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이뤄진다.

한의계 6개 단체에서 추천한 14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예비 질환을 검토하고, 근거중심한의약추진위원회에서 대상 질환 선정, 지침 개발방법 등을 심의한다. 선정된 질환을 중심으로 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가칭)이 임상 연구 및 지침 개발 등 실무를 담당하게 된다.

김종우 위원장은 형상의학, 사상체질 등 전통 한의학을 활용한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의 가능성도 열어뒀다. 김 위원장은 “형상의학 등 전통 한의학을 활용한 임상진료지침 개발은 가능하지만 명확한 근거가 필요하다”면서, “질환을 중심으로 전통 한의학을 활용한 임상진료지침을 만든다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에 교육과정에도 반영될 수 있음을 언급하며, 한의계의 관심과 참여를 호소했다.

그는 “현재 한의대 교육은 과거 문헌에 기반한 교과서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임상 현장을 교과서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공감대가 필요하고, 어느 정도 표준화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며,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이 개발되면 교육과정에 전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 있고, 진료의 알고리즘이 있으면 누구나 표준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며, “표준화 작업은 다른 치료를 없애려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한의학에서 진료의 공통 분모 합의를 잘 모으자는 것에 가장 큰 뜻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의사들이 현재 한의계가 어떤 트렌드를 갖고 연구하고, 환자를 치료하는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이러한 것들이 모여 한의학의 표준화가 이뤄지고, 임상진료지침으로 마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