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한국형 환자분류체계 전면 개정판 공개
상태바
심평원, 한국형 환자분류체계 전면 개정판 공개
  • 승인 2015.12.2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내년 1월 적용, KDRG 버전4.0 및 KOPG 버전2.0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입원환자분류체계(KDRG) 버전4.0’ 및 ‘외래환자분류체계(KOPG) 버전2.0’ 전면 개정판을 완료하고, 내년 1월 적용을 위한 전산분류 프로그램(그룹퍼)을 21일 홈페이지 통해 공개했다.

한국형 환자분류체계 개정판은 의료현실 반영 및 수용성 제고를 위해 심평원과 보건의료 전문가 200명이 참여해 2년여 간 360회 회의를 거쳐 만들었으며, 전산분류 프로그램을 통해 일선 요양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했다.

입원환자분류체계(KDRG) 버전4.0의 주요 개정내용을 살펴보면, 최근 건강보험으로 전환된 ‘유방재건술’이나 ‘3차원 지도화기능 포함 부정맥시술’ 등 질병군 신설을 통해 질병군이 임상적으로도 동일하도록 진단이나 수술을 재구성했으며, 내년 1월에 적용될 진단분류인 KCD 7차 개정도 질병군 구성에 반영했다.

또한, 그간 환자분류에 활용하지 않았던 고위험분만, 마취적용, 납차폐특수치료실 이용 등 새로운 변수를 개발해 질병군을 세분화했으며, 시술로만 구성된 외과계 질병군을 ‘시술+진단’의 복합 형태로 구성하여 보다 정확한 환자 분류체계로 구성했다.

외래환자분류체계(KOPG) 버전2.0 개정판에서는 특히, 악성종양 질병군을 항암약물 투여에 따라 세분화하여 암환자 분류의 정확도를 높였다.

이번 KDRG 개정은 10여 년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최신 임상현실을 반영하였으며, 종전 질병군 1950개에서 40% 증가한 2727개로 확대하였다. 이 외에도 질병군 간 혼용용어 통일(단측, 편측→한쪽)등 각종 분류기준을 의료계의 의견 수렴을 통해 합리적인 개정판을 마련했다.

양옥영 심평원 분류체계실장은 “의료계와 소통·공감을 통해 한국형 환자분류체계 전면 개정판을 완료하였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보건의료정책 개발에 널리 활용되길 바라며, 앞으로 개정효과 모니터링을 통해 내실 있는 차기 버전 개정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