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정책연구소, ‘2015 한국치과의료연감’ 발행
상태바
치과의료정책연구소, ‘2015 한국치과의료연감’ 발행
  • 승인 2016.07.0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구강보건정책 및 사업, 최근 발표된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 등 수록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소장 홍순호)와 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로 구성된 한국치과의료연감 발간위원회가 지난달 30일 ‘2015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행했다.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정리해 매년 발행하는 자료로 올해로 세 번째 발행이다. 치과의료와 관련된 통계자료가 총망라돼있으며 기본적인 치과의료 현황과 시계열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일반 현황(인구, 경제지표, 보건의료재정) ▲구강건강 수준 및 결정요인 ▲치과의료 자원 ▲치과의료 재정 및 이용 ▲구강보건정책 및 사업 ▲교육 및 연구 ▲치과의료산업 ▲치과계 주요단체 사업현황 및 동향 등의 총 8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2015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전년도와 달리 최근 발표된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한 최신 통계를 수록했으며 한국의료패널,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와 같은 자료원을 새로 추가해 내용을 보강했다.

이와 함께, 치과용 임플란트와 방사선촬영장치에 대한 세부적인 통계 내용도 추가됐다. 또한, 부록에 구강보건 관련 법률 내용을 첨부했으며 자료에 대한 설명, 출처 등을 보다 자세하게 넣었다.

홍순호 소장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 덕분에 세 번째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행할 수 있었다”며, “이 자료가 치과의료정책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