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배구선수들, 부상 치료 시 ‘침 치료’ 선호
상태바
국가대표 배구선수들, 부상 치료 시 ‘침 치료’ 선호
  • 승인 2016.09.1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한의학연, 국가대표 배구팀 선수 94명 대상으로 부상, 한의학 치료 사례 분석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무릎, 허리, 발목 부상이 많은 배구 선수들에게 침, 추나치료, 물리치료, 부항 등 현장에서 빠른 치료가 가능한 한의학 치료가 우수하다는 논문이 해외 유명 저널에 발표됐다.

◇주요 부상 부위 및 남녀 선수별 부상 부위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은 12일 2013~2014년간 남녀 국가대표 배구선수들이 겪은 부상과 빈도, 한의학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 결과가 SCIE급 저널인 ‘근거중심 보완대체의학지 eCAM(Evidence-Based Compli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F 1.931)’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스포츠 부상 치료에서 한의학 치료의 현황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3~2014년 2년간 남녀 국가대표 배구팀 선수 94명이 겪은 166건의 부상사례를 분석했다.

지난 2013년부터 2년간 남녀 국가대표 배구팀이 국제 대회 경기 시 6명의 한의사가 선수단의 팀닥터로 참여해 선수들의 부상을 치료했다. 팀닥터로 활동한 한의사들은 94명 166건의 부상사례를 설문조사 방법으로 분석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가장 많이 발생한 부상 유형과 부위, 부상 발생 경위, 통증 정도, 치료 방법, 치료 만족도, 효과 등을 확인했다. 선수들은 부상치료를 위해 평균 2.18회 한의사 팀닥터를 찾았으며, 많게는 10회 한의치료를 받기도 했다.

총 166건의 부상 사례 중 가장 많은 부상이 많이 발생한 부위는 무릎(25.9%), 허리(13.3%), 팔꿈치, 발목(각각 8.4%) 순으로 나타났다. 부상 부위는 남녀 선수별로 차이가 났다. 남자 선수들은 무릎-허리-발목 순으로, 여자 선수들은 팔꿈치-무릎-발뒷꿈치 순으로 부상을 많이 호소했다.

선수들의 부상 치료를 위해 행해진 한의치료방법은 침(40.4%), 한방추나치료(16%), 물리치료(15.2%), 테이핑(9.5%), 부항(7.1%) 순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침 치료가 가장 많이 행해진 이유를 부상 현장에서 빠르게 시술할 수 있는 치료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침 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에 효과가 좋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운동 후 회복에 효과적인 치료법이기도 하다.

또한 배구 서브와 스파이크시 강한 힘을 받는 어깨와 팔에 불균형이 오기 때문에 추나와 물리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치료의 경우 선수 및 코치진이 덜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침, 추나 등 한의치료 후에는 부상 현장에서 빠른 시술이 가능한 물리치료 또는 운동치료를 병행해 선수들의 부상 완치를 도왔다.

한의학연은 스포츠 인구 증가에 따른 부상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국가대표 배구팀을 대상으로 한의치료 현황을 분석한 최초의 논문이라는 점에서 해당 논문은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연구책임자 이준환 임상연구부장은 “배구는 물론 배드민턴, 야구, 모터스포츠, 이종격투기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목에서 많은 한의사들이 의무위원으로 활동하며 부상 치료와 함께 컨디션과 경기력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면서, “추가 연구를 통해 한의학을 바탕으로 한 한국형 스포츠 의학을 구축해 국민들이 요구하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