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최신 연구경향: 외용제를 중심으로
상태바
건선의 최신 연구경향: 외용제를 중심으로
  • 승인 2017.03.0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희

윤영희

mjmedi@http://


피부질환에서의 한약외치법의 임상적 활용

피부질환에서의 한약외치법의 임상적 활용

(1) 자운고와 피부질환: 아토피피부염, 건선, 건조피부염
(2) 아토피피부염의 목욕법, 습포법
(3) 여드름 외치: 광역동 요법(PDT)(PDT)와 외용제의 활용
(4) 건선의 최신 연구경향: 외용제를 중심으로

 

인구 중 100명의 1명꼴로 발생하는 건선
 건선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붉은 홍반이나 판위에 은백색 인설이 덮인 피부병변을 보이는 질환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인구의 약 2~3%정도에서 나타나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일본, 중국의 경우에서는 약 1% 내외의 유병률이 보고되고 있다. 건선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유전적 요인 하에 생활과 환경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 면역학적 요인으로 인하여 표피 세포 증식, 각질형성세포 분화이상, 진피 혈관 이상 등이 발생하여 특징적인 피부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선이 발병하면 각질세포의 과도한 생성에 의해 전신이 붉어지고, 각질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환자들은 신체적 증상뿐만 아니라 얼굴과 손 등 노출이 되는 부위에 발생되는 병변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받는다.

건선의 치료와 한방치료
일반병원에서는 건선을 외용제를 도포하는 국소치료, 광선을 쪼이는 광치료, 약을 먹는 전신치료 등을 환자의 경우에 맞게 치료하고 있다. 가벼운 경우에는 대개 바르는 스테로이드로 치료를 시작하며, 중등증이나 중증이 되면 광치료나 먹는 약을 사용하게 된다. 메토트렉세이트와 같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건선은 풍(風), 혈(血)의 병리변화를 중심으로 조습(燥濕), 한열(寒熱)이 함께 병발하는 것으로 논의된다. 급성기 건선은 혈열풍조(血熱風燥)형, 혈어(血瘀)형, 풍습형의 환자들이 많고, 만성기 건선에는 혈조(血燥)형, 간신부족(肝腎不足)형의 환자들이 많다. 건선치료에 사용되는 한약 중에 청열약(淸熱藥)과 활혈거어약(活血祛瘀)이 많은 것과 건선에서 나타나는 표피의 염증성 증상과 진피의 이상혈관증식과 연관되어 있다.

건선의 외용제로 가장 많이 연구된 약재, 청대
2013년 국제 피부과학 연구학회지(Arch Dermatol Res.)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건선을 치료하는데 있어 한약 외용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한의사가 구체적으로 관심을 가질 한약재에는 청대(indigo naturalis)가 있다. 청대는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산종(凉血散腫)하는 효능으로 주로 구창(口瘡), 온독발반(溫毒發斑), 인후감염에 활용된다. 그러나 청대를 경구로 복약할 경우 흡수가 잘 되지 않으며, 흔하게는 위장 자극이 발생하고 일부 심한 경우는 간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국소제로서 활용하는 경우는 이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

건선환자에게 청대 추출물을 국소적으로 도포의 유효성은 2006년 대만에서 처음 발표된 이후 성인건선, 소아건선, 피부건선, 조갑건선 등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청대의 건선 치료의 효과 기전은 주로 각질세포의 증식 및 분화 조절, 표피 장벽 기능 회복과 항염효능이다. 또 다른 외용제 연구에서는 청대, 황백, 석고, 노감석, 오배자로 구성된 연고를 심상성 건선 환자들에게 8주간 도포하도록 하였다. 연구 종료 후 연고 도포군은 위약 연고 도포군에 비하여 피부 증상 평가 점수가 개선되었음을 보고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허가 및 시판 중인 청대추출물이 함유된 외용제는 없으며, 한방병의원에서는 원내에서 조제하여 처방할 수 있다. 청대의 추출은 기름과 10대 1의 분량으로 하여 물 탕전하며, 이후 밀랍베이스를 활용한다.

 

 

참고문헌

Lin YK, Yen HR, Wong WR, et al. Successful treatment of pediatric psoriasis with Indigo naturalis composite ointment. Pediatr Dermatol. 2006;23:507-510.

Lin YK, Chang YC, Hui RC, See LC, Chang CJ, Yang CH, Huang YH. A Chinese Herb, Indigo Naturalis, Extracted in Oil (Lindioil) Used Topically to Treat Psoriatic Nail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AMA Dermatol. 2015 Jun 1;151(6):672-4.

McDermott L, Madan R, Rupani R, Siegel D. A Review of Indigo Naturalis as an Alternative Treatment for Nail Psoriasis. J Drugs Dermatol. 2016 Mar;15(3):319-23.

Yan Y, Liu W, Andres P, Pernin C, Chantalat L, Briantais P, Lin A, Feng L. Exploratory clinical trial to evaluate the efficacy of a topical traditional chinese herbal medicine in psoriasis vulgaris.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5;2015:719641. doi: 10.1155/2015/719641. Epub 2015 Mar 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