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법 국회 본회의 통과
상태바
건강기능식품법 국회 본회의 통과
  • 승인 2003.03.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건강식품, 신고제에서 허가제로...표시·광고 허용

건강기능식품법이 지난 7월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식품으로 분류돼 시·군·구에 신고만 하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아무나 판매할 수 있는 것에 제동이 걸렸다.

김명섭(민주당)의원의 대표발의로 지난 2000년 11월 제안돼 국회를 통과한 ‘건강기능식품법’에 따라 앞으로는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야만 건강식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또 판매자에 대해서도 신고업종으로 규정해 신고를 해야만 기능성식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아직까지 하위법령이 만들어지지 않아 판매업에 대한 요건이 어떤 수준에서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다만 약국의 경우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조항은 삭제해 약국도 신고를 해야 기능성식품을 판매할 수 있다.

법에 따르면 허위·과대 광고를 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이하의 벌금에 부과되는 등 법적 제재를 받게 된다. 또 판매사례품·경품·관광 등 이른바 유인(미끼)상품에 의한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도 전면 금지된다.

무허가로 제조·판매할 경우 7년 이하의 징역과 1억원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현재 금지되어있는 기능성분과 영양소 표시, 섭취량과 섭취 방법 등 품질 표시와 언론을 통한 광고도 전면 허용된다. 다만, 질병 치료에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내용과 의약품과 혼동할 수 있는 명칭 등의 사용은 엄격하게 규제된다.

이와 함께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과 유용성에 대한 과학적인 기준과 규격이 식약청 주관으로 새롭게 마련되며, 제조·가공 영업자는 기준·규격에 따라 전문 품질관리인을 두고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