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代名醫醫案 (302) - 名古屋玄醫의 醫案(3)
상태바
歷代名醫醫案 (302) - 名古屋玄醫의 醫案(3)
  • 승인 2017.10.28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http://


各種疾病治療案


① 딸꾹질 嘔吐嘔逆
臨泣, 照海, 外關 上留針 三分卽止.
② 煉炭까스中毒
菖蒲 二錢, 當歸, 川芎, 白芍, 熟地黃 一錢五分, 玄蔘 一錢, 遠志, 甘草 各七分.
③ 搔痒症 治驗例
주소: 서울시 종로구 옥인동 이○○ 外十五名.
搔痒症에 대하여 여러 가지 處方을 써보았으나 下記 處方으로 特效를 발견하였음.
加味藿香正氣散
樺皮 三錢, 藿香 一錢五分, 蘇葉, 山査, 蘿子, 浮萍 各一錢, 白芷, 大腹皮, 白茯, 白朮, 陳皮, 半夏, 桔梗, 炙甘 各五分.
④ 凍傷治驗例
주소: 서울시 종로구 옥인동 19 김○○ 外十名
『洪家秘傳』에 의하면 年年手足의 凍傷으로 苦痛함을 久滯로 胃가 부어 血液循環이 不足하여 凍而腫之라 하였는데, 과연 凍傷者는 다 以上과 같은 原因이 아니고는 凍傷에 絶對 걸리지 않는다고 確言하는 바이다. 勿論 體質如何를 不問함.
下記 處方을 쓰고 年年苦生하던 사람들이 다 完治하였으니 말입니다.
加味平胃散
蒼朮, 桂皮, 山査 各二錢, 藿香, 陳皮 一錢四分, 當歸, 川芎, 蘿?子, 白芍藥, 熟地黃, 厚朴, 地實 各一錢, 甘草 六分, 薑三棗二.
筆者의 체험으로는 이상 藥을 六貼乃至十貼 가량 쓰면 得效하는데, 다음 處方藥을 二次 服用하면 다리가 무겁다던가 피가 다리에 뭉친다던가하는 症狀도 完愈됨.
加味厚朴溫中湯
厚朴, 陳皮 各一錢五分, 赤茯, 草豆 各七分, 木香, 甘草 各五分, 人蔘, 桂皮, 山査, 神曲, 檳, 枳實 各一錢.
(『火曜漢方』創刊號, 火曜漢醫學硏究會, 1972)

按語) 金長凡(1908∼?)은 함경북도 북청군 출신의 한의사이다. 그는 1959년 한의사가 된 이래로 종로구 숭인동에 壽世局한의원을 개원하여 진료활동을 하였다. 그에 대해 “온후하고 겸손하며 사명감과 연구력을 지닌 신뢰받는 의료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위의 醫案들은 金長凡先生이 평소에 많이 치료해 보았던 치료경험들을 소개한 자료이다. 치료의 기전과 처방과의 연관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점도 있지만, 이것은 지면관계상 생략한 것으로 보이니, 앞으로 보다 더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딸꾹질, 연탄가스, 소양증, 동상 등은 1972년 당시 한의학으로 많이 치료했던 질환이었음을 이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