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문제, 보건의료 뿐 아닌 사회 전반적 인식 개선 필요”
상태바
“저출산 문제, 보건의료 뿐 아닌 사회 전반적 인식 개선 필요”
  • 승인 2018.06.07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http://


정성이 안양시저출산대책위원회 위원장

한의사 사회활동 통해 저변 확대해야…한의계 저출산 정책 참여 고민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안양시저출산대책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정성이 전 여한의사회장이 선임됐다. 이 위원회는 안양시에서 저출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민관합동협의체로, 정성이 위원장은 안양시한의사회를 통해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위원장은 “보통 저출산대책위원회는 지자체에서 일괄적으로 만들고, 그 산하에 조직을 두는 편”이라며 “그러나 안양시는 위원회에 각종 민간단체의 전문가를 초빙해 민관협력모델을 구축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자체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회는 유아교육전문가, 교육청 관계자, 사회기반시설 전문가, 다자녀가정 대표 등의 민간대표와 보건직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자체장 임기 말에 단체를 만든다는 것이 형식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 위원회는 2020년까지 활동하기로 되어있고, 지자체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된다”며 “정책방향을 많이 흡수하고 모니터링도 하겠지만 위원회에서 독자적으로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한 정책제안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출산 정책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정 위원장은 ‘아이를 낳기 위한 환경 조성’이라고 답했다. 보건의료적 측면 뿐 아니라 일과 양육의 병행, 젊은이들의 출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 사회전반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해봐야 한다고 했다.

난임치료에 대해서는 “어느 한 쪽만 고집하지 말고 협진을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팔관 폐쇄, 자궁근종 등 양방의 진단이 필요한 기질적 난임은 협진이 필요하다. 또한 양방에서 원인이 불분명한 난임의 경우, 한방에서 근본적인 체질이나 자궁 개선을 도모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위원장은 “한방난임치료가 평균 25% 이상의 성공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왜 급여화 되지 못하는가 생각해봐야 한다”며 첩약의 표준화를 언급했다. 한방은 양방과 달리 침구치료와 첩약이 포함되어 행위별로 수가를 책정할 수 없는데, 이러한 상황은 아직 첩약이 표준화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이어 “우리 자체가 준비되지 못한 부분이 상당히 많다”며 “첩약 급여화는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가져올 수 있는 혜택이 무궁무진하다”고 밝혔다. 난임치료에서의 첩약에 대한 의심 등을 반박할 근거가 되고, 영유아 검진 등 다른 사업까지 영향을 끼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의사들이 적극적으로 사회단체에서 활동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한의사들끼리 저출산문제와 난임치료를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단체에서 활동하며 의료인의 역할 저변을 확대하고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며 “한의사들이 공적인 자리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드러내고 입지를 나타내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역할이 직능이기주의가 아니라 공공의 이익이라는 것을 이해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저출산 고령화 정책은 단순히 출산 뿐 아니라 양육, 주거환경개선 등 전체적인 시각이 들어가 있다”며 “한의계도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난임 외에도 노인,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한 정부 정책에 참여하도록 중앙회에서부터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출산대책위원장으로서의 향후 계획에 대해 “위원회 활동이 시 정책과 부합하면서 동시에 한의계가 저출산 대책에 어떤 축으로 들어갈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안양시에서 저출산대책위원회와는 별개의 민간자문단을 만들었는데 모니터링을 위한 단체”라며 “이 민간자문단과 저출산대책위원회가 함께 모여 저출산 극복을 위해 토론회 개최 등으로 협력해 시의 출산 붐을 일으켰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