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일한 당신, 열심히 자라
상태바
열심히 일한 당신, 열심히 자라
  • 승인 2018.09.21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http://


새책┃굿슬립 굿라이프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모두가 수면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자야 바르게 잘 수 있을까? 신간 ‘굿슬립 굿라이프’은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하는 수면의학의 이모저모를 다루고 있다.

서진원 著
도서출판 북산

중요한 일이나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마다 우리는 이 말을 몇 번씩이고 되뇌이며 잠을 떨쳐냈다. 공부는 아무리 해도 끝이 없으며, 노력에 만족이 있어서는 안 되니까. 우리는 졸음이 찾아올 때면 스스로를 채찍질했고, 성공을 위해서 수면부족은 당연히 치러야 할 대가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성공을 하려면 정말 잠을 이겨야 하는 걸까, 수면부족은 성공을 위한 당연한 대가인 걸까.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수면은 지적능력과 창의적인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성공은 수면시간의 문제가 아니며 ‘깨어 있는 시간에 얼마나 집중하는가’의 문제라고 말한다. 이처럼 수면이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는 오해를 받으며 수면부족은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렸다.

‘굿슬립 굿라이프’는 이러한 수면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인식에서 출발한다. 성공을 위해서라면 수면부족을 미화하는 우리의 문화를 조목조목 짚어가며 언젠가 수면부족으로부터 역습을 당할지 모르는 개인과 사회에 대해 경고를 한다. 그리고 수면에 씌워진 편견과 오해를 벗기기 위해 바른수면연구소에서 만난 사람들의 사례를 전한다.

잠도 잘 자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수면의학에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생기는 건강의 부정적인 효과를 ‘수면부채’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수면을 빚진다’라는 뜻이다. 이 책은 수면부채를 줄이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명료하고도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자기만의 수면시간을 점검하고 잠자기 전에 삼가야 할 것들과 수면위생, 최적화된 수면환경 등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한다. 잠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매트리스나 침구류 선택방법에 대한 조언도 자세히 담고 있는 것 또한 이 책의 큰 특징이다.

저자 서진원은 ‘바른수면연구소’ 소장이자 수면카페 ‘베스트슬립 힐링카페’의 대표이다. 지난 2012년에 바른수면연구소를 설립, 컨설팅을 시작했으며, 침대회사 대표이자 5성급 호텔 리뷰어로서 활동하며 수면에 관한 다양하고도 전문적인 지식을 전하고 있다.

오늘 열심히 노력했다면 열심히 자는 일도 절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잠을 잘 자는 것도 인생에서 성공을 위한 전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수면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불면과 수면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전하는 지침이 될 것이다.

<값 1만 4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