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지정 한의원, 홍보 부족 등에 골머리
상태바
산재지정 한의원, 홍보 부족 등에 골머리
  • 승인 2018.12.20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한의사 심사위원 無…첩약투여 타당성 심사 등 비전문가가 담당

전체 한의의료기관 중 산재지정 기관 5%뿐 “확대 요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 의료기관이 산재 진료에 있어 국민들의 인식 부족 및 양방의료기관과 병행진료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등 진료 영역에서 소외돼있으며 산재보상심사위원회에 한의사 심사위원도 없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근로복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산재지정 한의원은 589개소, 한방병원은 150개소로 총 739개소로 나타났다. 전국 1만 4000여 개소의 한의 의료기관에 비하면 5%정도만이 산재의료기관으로 지정 받은 것이다.

비수술 대상자인 경우 양방병원에서는 단순 약물 처방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한의 의료기관에서는 침과 뜸, 부항, 물리치료, 한약치료 등 다양한 처방을 복합적으로 집중치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지정 의료기관 수는 부족한 현실이다.

산재 환자들의 대부분은 양방병원으로 초진을 가게 된다. 그 후 환자들이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으로 전환신청을 하면 양의사들이 소견서를 써줘야 하지만 제대로 이행 되지 않는다는 게 현장의 의견이다.

홍보 또한 활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일부 한의원들은 산재의료기관으로 지정 받고도 실제 진료하는 환자 수는 1년에 1~2명 정도로 극소수다. 자동차보험이나 난임 등에 대한 홍보는 중앙회나 각 지부에서 버스, 지하철, 라디오 등의 매체에 진행하고 있지만 산재는 지정의료기관이 적어서인지 홍보도 소극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산재의료기관으로 지정받은 김지용 청연한방병원장은 “환자들의 인식 부족이 산재진료를 하는 한의 의료기관의 어려움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요추의 염좌나 추간판 파열과 같은 통증성 산재 환자들은 양방에서 해줄 수 있는 치료가 굉장히 제한적이다. 이런 환자들은 초기부터 한의 의료기관에 온다면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산재 기간이 끝나갈 쯤에 찾아와 치료 가능 기간이 짧은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수술성 통증 질환뿐만 아니라 골절 등의 수술 대상의 경우 수술 후 재활에 대해서도 산재치료가 가능한데 이에 대한 인식도 굉장히 부족해 인식재고를 위한 한의사협회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문제는 산재보상심사위원회에 한의사 심사위원이 없다는 것이다. 치료기간 연장 심사, 첩약투여의 타당성 심사 등에 양의사와 비전문가들이 심사하고 있는 현실이라 개선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내용추가. 심사기구는 산재보상보험심사위원회가 아닌 각 지사별로 위촉하는 '자문의사'가 하는 일이며 여기서 활동하는 한의사는 전국적으로 2-3명에 불과하다. 중앙회에서는 자문의사에 한의사 위촉을 촉구하는 일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실제로 지난 3일 광주광역시한의사회에서는 ‘산재지정 한의원 간담회’를 개최하고 ▲심사위원회에 한의사 위원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 ▲한의산재요양기관 수를 늘려줄 것 ▲환자의 진료선택권을 존중하기 위해 진료업종(의과, 한의과, 치과 간)을 변경하여 전원신청을 할 경우 환자가 직접(또는 전원 받는 기관 측에서) 전원신청서(전원사유 포함)를 작성하여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 ▲산재요양기관지정 취소 시 해당신청서에 이의신청사유를 세부적으로 쓸 수 있도록 서식(전산서식) 변경 등을 중앙회 차원에서 해결해줄 것을 요구했다.

당시 최용준 광주광역시한의사회 수석부회장은 “산업재해 환자들의 접근성이 편하도록 대상 의료기관을 늘려야 한다”며 “한방 산재보험이 환자들의 만족도와 치료 효과 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므로 공단의 적극적인 활용과 홍보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지용 병원장은 “국립의료원 및 각 지역별 수술 거점 병원과 함께 지역 한의사 협회가 공동으로 세미나 혹은 mou를 진행해 수술 병원들은 수술을 하고 그 뒤에 재활에 대해서는 한방에 이관시키기 위한 연계의 노력을 많이 해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산재 병원은 1년에 한 번 씩 산재 인증 평가를 받아야한다”며 “산재 병원 평가를 받는데 소요되는 행정적 소모가 크다”고 토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