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한포진, 물집습진 (2)
상태바
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한포진, 물집습진 (2)
  • 승인 2019.07.12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mjmedi.com


한포진의 진단과 감별질환은?

한포진은 피부증상의 임상 양상의 특징과 경과를 관찰하여, 표피의 특징적인 수포성 구진과 습진성 증상을 파악하여 진단한다.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병리조직상 특징을 관찰할 수 있다.

표피 내 수포 및 구진을 동반한 습진성 피부질환은 한포진과 증상의 특징이 비슷한 부분들이 있으니, 질환의 과거력과 임상 양상 등을 근거로 신중하게 감별해야 한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 (Allergic contact dermatitis, L23)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자세한 병력 청취를 통해 자극요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노출부위나 자극 부의의 명확한 경계와 특유의 발진 등을 통해 진단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나, 항상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손 부위 피부에 있어서는 좀 더 신중하게 진단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한포진과 임상적 특징이 비슷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급만성의 경향, 수포의 양상, 경과, 자극요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야 한다.

case1) 손의 한포진 증상을 호소하며 20대 여성이 내원했습니다. 한포진일까?

(A,B)의 증상 모습을 보면 한포진에서 특징적인 수포나 가피의 증상은 확인되지 않았다. 증상이 발현된 지 5일 정도 밖에 되지 않은 급성증상으로 화학적 물질에 접촉한 부분을 확인하고 알레르기접촉피부염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case2) 2주전부터 점점 진행되고 있는 피부의 홍반 구진 증상 치료를 위해 환자가 내원했다. 무슨 피부질환일까?
 


양쪽 손과 팔 부위 피부에 작은 수포성 구진 증상의 피부병변이 발생했다. (A,B) 환자는 며칠 전 옻칠 작업을 한 후 증상이 발생했으며, 알레르기접촉피부염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case3) 수 일전 발생한 피부의 수포성 증상으로 환자가 내원했다. 무슨 피부질환일까?

손과 손목에 수포성 증상을 호소하며 환자가 내원했는데, 수포와 발진의 양상이 일반적인 한포진 증상과는 차이가 있어 보인다. (A,B) 환자는 자극 요인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였으나, 자세한 문진을 통해 며칠 전 옻닭을 복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 후로 나타난 알레르기성피부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부 백선 (Tinea manuum, B352), 족부 백선 (Tenea pedis, B353)

수, 족부 백선에서 보이는 소수포형 증상은 그 부위와 가려움증, 홍반, 인설의 증상이라는 부분의 한포진과 유사해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의료기관에서 잘못된 진단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많으니, 임상적인 특징과 경과를 통해 진단하며 필요한 경우 KOH, 우드등 검사 등을 시행한다. 수부백선은 편측성인 경우가 많다.

case4) 발의 수포와 가려움 발진을 호소하며 환자가 내원했다. 무슨 피부질환일까?

발 한포진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 중에 족부 백선환자도 많으며, 반대로 족부백선을 호소하며 내원했으나 발 한포진 증상인 경우도 있다. (A,B)는 족부 백선에서 보이는 소수포이며, 백선의 특징적인 동반 증상을 파악하고 과거력과 경과를 관찰하여 진단해야 한다.

 

다한증에서 동반되는 습진

중증 수족다한증 환자의 손, 발바닥 피부에서 종종 한포진과 유사해 보이는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나, 그 비율이 높지는 않았다. 환자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나 보통, 실제 임상에서 인설과 약간의 가려움 정도의 증상이 많고, 수포, 홍반, 가려움 등 증상이 심한 경우는 드물었다.
 
case5) 수족다한증 치료를 위해 5세 소아 환자가 내원했다. 손과 발의 다한증과 함께 피부의 증상도 관찰이 되었다. 무슨 피부질환일까?

한포진은 그 질환명 때문에 다한증과의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그 연관성이 많지 않다. (A,B)는 수족다한증이 심한 소아 환자에게서 보였던 피부염 증상 모습으로 약간의 인설, 수포, 진무른 피부의 증상을 나타냈지만, 한포진과 다르게 가려움과 홍반증상은 심하지 않았다.

 

수장족저 농포증 (Pustulosis Palmaris et Plantaris, L403), 농포성 건선

수장족저 농포증은 건선의 한 종류로 수장족저에 무균성 농포와 홍반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그 부위와 농포라는 특성 때문에 한포진과 간혹 혼돈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한포진의 수포와 비교해서 좀 더 큰 농포가 특징적입니다. 일반적인 건선은 가려움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농포가 생길 때 가려움이 심한 경우가 있으며, 두꺼운 인설이 탈락할 때 피부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높은 등급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특징적인 농포가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 진단에 주의해야 합니다.

case6) 손, 발에 농포와 구진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60대 환자가 내원했습니다. 무슨 피부질환일까요?

수포성 습진인 한포진은 때로는 농포성 염증 질환과 그 증상이 유사해 보일 수 있으며, 특히 수포와 농포가 가피 상태일 때는 더욱 감별에 주의해야 한다. (A,B)는 수장족저 농포증에서의 손, 발바닥 농포의 모습이다.

 

수족구 (Hand-foot-and-mouth disease)

수족구는 손, 발, 입 피부에 수포와 발진이 생기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 증상이다. 장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한 발병이 대부분이다. 특징적인 증상으로 감별이 어렵지는 않으나 손, 발 위주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는 한포진과 감별이 필요하다. 수족구는 주로 유소아층에서 잘 발생하며, 수포는 타원형이고, 감염증상이기 때문에 경과는 급성의 경과를 나타낸다. 한포진은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고(주로 성인), 수포는 원형이며 만성적인 경과를 나타낼 때가 많다.

 

다형홍반 (Erythema multiforme, L51)

다형홍반은 주로 바이러스나 약물에 대한 면역 반응으로 인해 피부 및 점막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홍반성 피부 질환이다. 홍반은 여러가지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고리 모양, 둥근 모양, 과녁 모양의 붉은색 반점, 수포 등으로 구성되며 그 중 과녁 모양의 병변이 특징적이다. 병변은 전신 피부의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대칭적으로 양쪽 팔다리의 바깥쪽이나 얼굴, 손발바닥에 흔하게 발생한다. 손, 발 피부에 병변이 생길 경우 수포성 홍반의 증상이 한포진과 유사해 보일 수도 있으니 감별이 필요하다. 자각증상은 없으나 단기간에 증상의 호전이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의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case7) 피부에 특이한 수포와 홍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환자가 내원했다. 무슨 피부질환일까?

(A,B)는 특징적인 과녁 모양병변을 나타내는 다형홍반의 증상 모습이다.

 

윤정제 / 생기한의원 피부과학연구소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