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김진돈의 도서비평]당신의 성공을 말할 수 있는 것은 당신 뿐이다
상태바
[한의사 김진돈의 도서비평]당신의 성공을 말할 수 있는 것은 당신 뿐이다
  • 승인 2020.01.03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돈

김진돈

mjmedi@mjmedi.com


도서비평┃와튼스쿨 인생학강의 첫 번째 질문

저자는 성공이란 삶의 목적이 아닌 삶의 한 방식으로 정의한다.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진정한 해답을 스스로 찾도록 하며 통찰력이 돋보이는 책이다. 세계 최고의 MBA 와튼스쿨의 인생학 강의 커리큘럼을 집약한 책으로 40년 넘게 성공을 주제로 열성적으로 공부해온 결과를 담으려 노력했다. 아울러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을 스스로 찾아서 설정할 수 있도록, 내면 깊은 곳의 뿌리 찾는 것을 교육의 핵심으로 하고 있다. 책을 쓴 목적은 인생의 안내자로서 삶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1부, 성공한 인생이란 무엇인가?

리더스 북 출간

첫 번째는 성공을 구성하는 외적인 것과 내적인 측면인 두 가지의 균형을 맞춰라. 우리는 타인의 생각에 지나치게 집착한다는 사실을 깨달아라.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멘트는 많은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아우렐리우스는, “나는 어떻게 인간이 자신을 타인보다 사랑하면서도 어떻게 자신의 의견보다 타인의 의견이 더욱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의아할 때가 많다.”고 했다. 스티브 잡스는 2005년 스탠포드대 졸업식 연설에서, “타인의 시끄러운 의견을 듣느라 여러분의 내면에서 들리는 목소리가 파묻히지 않게 하십시오. 정말 중요한 것은 가슴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슴과 직관은 여러분이 진정 무엇이 되고 싶어 하는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그렇게 사는 사람이 매우 드물기에 이 연설이 회자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행복을 자기 나름대로 정의하라. 한 노인은 “내가 생각하는 행복은 건강, 의미 있는 일, 사랑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이것을 지니면 행복한 것입니다.” 라고 했다. 여러분도 자신의 행복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정의해보라고 제안한다.

세 번째는 자신의 성공관에 가족과 문화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해보라. 우리가 믿는 성공관의 일부는 부모나 다른 권위적 인물을 기쁘게 해주려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지위, 명성, 돈 자체를 좇는 사람은 결코 충분히 안전하거나 유명하거나 부유하다고 느끼지 못할 것이다. 고로 굶주린 유령의 슬픈 운명을 거부하라고 한다.

네 번째는 의미 있는 일을 찾아라. 의미 있는 일은 보수를 받는 일, 재능과 장점을 사용하는 일, 열정과 목적의식을 불붙게 하는 일이 겹치는 중앙에서 찾을 수 있다. 일할 때 추구하는 일곱 가지 의미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당신은 어떤 가치에 마음이 가장 끌리는가? 의미 있는 일을 할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당신이 생각하는 의미 있는 일이란 무엇인가?

 

■2부, 성공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다섯 번째는 내면을 들여다보고 능력을 독특하게 결합하라. 미국 요리계의 전설적인 인물인 줄리아 차일드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한 문장으로 정리했다. “요리를 할수록 더욱 요리를 좋아하게 되었다.” 성공은 행운이 따르기 전에 먼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잘하는 일을 찾는 데서 출발한다. 콘웰 목사는 성공을 방해하는 것은 재능과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미 소유한 능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강조하면서 “현재 당신이 있는 곳, 현재 당신의 모습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신도 지금 당장 자신의 ‘다이아몬드 밭’을 발견해야 한다. 성공에 필요한 모든 것은 자신의 뒤뜰에 있다고 했다. 즉 성공의 길은 언제나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 사람들의 가슴과 마음에 있는 네 가지 다이아몬드는 흥미와 열정, 소질과 기술, 과거의 경험, 성격상 장점이다. 성격특징 16가지를 살펴본 후 개인차를 반영하면 네 가지 주요 측면, 즉 사회적 유형, 행동지향, 사고방식, 정서적 기질인 SAME 성격평가로 나눠서 정의한다. 성공 비결은 우리 안에 이미 들어 있으므로 자신이 타고난 능력을 발견하기만 하면 된다.

다음으로 자신감을 키워라. 노력해서 얻은 결과는 원하지 않았던 것이라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배우고 위험을 감수하고, 노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는 사람은 회복탄력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신력을 장기목표에 집중하라. 명쾌하고 분명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신의 네 가지 요소가 열정, 상상력, 직관, 이성이다. 이를 어떻게 결합하고 가장 중요한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얼마나 유용하게 쓰이는지 알아보고 진정한 정신력으로 무장하고 자신이 믿는 표적에 집중한다면 장기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

목표설정을 하고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할 때 사용하는 ‘SMART’ 기준도 적절하다. 즉, 구체성(Specific), 측정가능성(Measurable), 실천가능성(Actionable), 관련성(Relevant), 시기적절성(Timely)을 포함한다. 그리고 목표 달성에 좀 더 전념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면, 목표를 글로 쓰고 다른 사람에게 목표에 대해 말하고 목표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고, 끝까지 추진하는 책임감을 발휘하는 방법 등이다. 여기에 펜실베이니아대 덕워스 교수가 고안한 ‘GRIT’는 끈기와 열정을 혼합한 개념으로 자신의 행동 동기에 잘 맞는 장기목표를 선택함으로써 GRIT을 증가시킬 수 있다. SMART에 GRIT을 더하면 더할 나위 없이 막강한 행동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타인을 끌어들이고 영향력을 행사하라. 홀로 성공을 성취한 사람은 없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는 타인을 진실한 대화에 끌어들이는 능력과 신용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정을 뚜렷하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눴다. 즐거움을 나누는 우정, 유용성을 나누는 우정, 미덕을 나누는 우정으로 정의했다. 가장 심오하고 흥미로운 관계를 맺는 것은 미덕을 나누는 친구라고 했다. 이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마음 깊숙이 품은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고, 언제나 삶, 가족, 목적, 생각, 열정 등에 관해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과연 성공한 인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결론은 다양할 것이다. 당신만의 정체성을 찾았는가? 진정한 성공은 대체 무엇인가? 저자는 자신만의 길을 따라가면서 발전하기를 바랄 뿐이다. 왜냐,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기 때문이다.

 

김진돈 / 한국시인협회 이사, 경희대 한의대 외래교수, 서울시교육청 송파도서관 운영위원장, 운제당 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