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 특화바람이 분다(4) - 비만
상태바
한의원에 특화바람이 분다(4) - 비만
  • 승인 2004.03.29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춤·약욕·운동기구 등 특화내용 다양

사진설명-비만탈출에 춤을 도입한 최승 원장(앞쪽)이 시범을 보이고 있다.

□□□ 비만 전문 한의원(下) □□□

비만전문한의원에서는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한약·침·뜸 외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방법 외에 특화된 방법을 활용하는 곳을 골라 소개한다.

◆ 약욕과 한방 전통다이어트체조

나라한의원(원장 김석)은 비만치료의 3대핵심 요소인 식이조절, 운동, 내과적인 원인제거를 하는 토탈케어를 내세우며, 그 방법으로 한약·양생운동법·양생음식법·양생생활법 등의 ‘양생 다이어트’를 제공하고 있다. 특징적인 것은 약욕과 한방전통다이어트 체조를 들 수 있다.

나라한의원은 약욕의 효과에 대해 “한약재를 담근 욕탕에 몸을 담궈, 기혈의 운행을 돕고 지방대사를 활발히 한다”면서 “한약재를 통해 체온을 상승시키는 시간이 일반 목욕보다 짧아 칼로리 소모율을 극대화시키고 지속시간이 길어, 도인체조와 겸하면 칼로리 소비를 높이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침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운동이 불가능한 비만인이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어 권장할만하다고 말했다.

운동법으로 활용하기 위해 나라한의원이 고안한 한방전통 다이어트 체조는 호흡법·외공6법·전통체조8법·스트레칭8종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는 외공법·전통무술·전통체조등을 결합한 것이다.

이외 특정 질병을 대상으로 세 분화한 도인체조도 마련해 놓고 있다.

◆ 춤으로 푸는 심리요법

‘춤추는 한의사 최승 원장’으로 유명해진 예인한의원.

이 곳에서는 비만환자들에게 춤을 이용한 운동요법을 처 방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춤 동작과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주는 이 ‘댄스다이 어트’ 처방을 받는 환자는 전체의 10% 정도.

댄스 처방은 무용치료학에 기초를 둔다. 무용치료학은 심 리학의 일종으로, 심리적 건강 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보여지는 것은 무용이지만 학문적인 내용이나 목적도 심리학이 주종을 이룬다.

최 원장이 서울여대 무용치료학 석사과정을 밟으면서 춤을 비만치료에 도입키로 한 이유도 ‘심리적인 건강’에 포커스를 두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살을 빼려는 환자의 동기의식 및 의지를 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상담에 비중을 둔다.

최승 원장은 “환자를 치료 하는 데 있어 춤은 하나의 방법일 뿐”이라며 “춤은 칼로리 소모가 높고, 즐겁게 오래도록 지속할 수 있는 운동요법인 동시에 심리상태를 긍정적으로 이끄는 효과가 있어 필요한 환자에게 처방한다”고 말했다.

한편, 홈페이지를 통해 댄스다이어트에 관한 정보를 제공 하고, 상담글에 착실히 답변한 것이 입소문을 타 인기사이트에 등재되면서 TV와 일간지 등에도 소개됐다는 것이 예인한의원이 유명세를 타게 된 뒷 이야기다.

◆ 침+러닝머신=다이어트러닝머신

몸앤맘 한의원(원장 손영태)은 러닝머신에 한방적 개념을 도입한 ‘다이어트러닝머신’을 활용하고 있다.

손영태 원장이 개발한 이 운동기구는 전기 지방분해침의 자극을 주는 패드를 복부 및 허벅지, 팔뚝 등에 부착하고 달리는 운동기구다.

결과적으로 걷기 운동을 하면서 전기 지방 분해술을 동시에 실시해 효과를 극대화하며, 침과 운동을 동시에 실시함으로써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는 것.

걷기 운동은 이용자가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범위내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심장박동수를 체크해 속도를 조절한다.

이외 운동요법으로 치료와 사후관리를 위해 한국전통무예인 기천문을 활용하고 있다.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