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공공자원화 사업 치료 기술(11) 안면감비탕(비만)
상태바
2018 공공자원화 사업 치료 기술(11) 안면감비탕(비만)
  • 승인 2020.01.10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두

김영두

mjmedi@mjmedi.com


안면감비탕, 체중조절과 숙면을 동시에

 

1.적용 가능한 질환 및 대상

김영두 자온미한의원
김영두 자온미한의원

과체중인 환자들, 특히 잠을 못 자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경우, 오랫동안 억눌리거나 표현을 못해서 가슴속에 쌓인 것들이 많은 사람들, 울화로 인해서 열이 올라오는 경우, 속이 쓰리거나 아픈 경우, 갱년기 증상, 전체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마황을 쓰면 수면장애나 기타 증상들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감비탕은 이러한 증상들을 보완하여 상기 증상들을 경감하면서 컨디션이 좋은 상태에서 체중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처방을 사용한 이유, 선택한 계기

오랫동안 마황이 들어있는 처방들로 비만한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마황의 부작용을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특히 잠을 못자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심계나 흉민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마황을 쓰면 더욱 몸이 예민해지고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그렇게 몸이 긴장하고 잠을 못 자서 피로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마황을 쓰더라도 식욕이 더 증가하고 체중이 더 올라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체중이 떨어지는 사람들을 관찰해 보면 몸이 건강하고 불편한 곳이 없는 상태에서 대사가 잘되고 음식조절이 이하여 체중 감량이 쉽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방서에는 없지만 잠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시켜 몸을 건강하게 만들면서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안면감비탕이라는 처방을 창방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3. 치료사례

실제 불면으로 잠을 못자고 과체중인 환자분들에게 처방을 했을 때 잠을 편안하게 자고 가슴 답답함이나 상열, 두근거림 등이 개선되면서 피로가 좋아지고 체중이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또한 약맛도 그리 괴롭지 않아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복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이 쓰리고 아픈 경우에도 안면감비탕을 사용하면 소화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대개 속쓰림이 있으면 음식을 먹게 되고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좋아지면 굳이 식욕을 억제하지 않아도 음식을 조절할 수 있어 체중감량이 용이하였습니다.

 

4.처방활용 제언

-임상적

안면감비탕은 약재의 용량을 가감해서 얼마든지 임상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열증이 있는 경우에는 처방 내부 약재들을 올리면 열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울증이 심한 경우에도 울증을 풀어주는 약을 조절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약재 가짓수가 4가지밖에 안됩니다. 처방을 쓰고 환자들이 복용 후 어떤 증상들이 나왔을 때 처방 중 어느 약재가 작용을 하였는지 정확하게 해석하기가 쉽습니다.

-산업적, 제도적 측면

안면감비탕은 적은 약재로 마황의 부작용을 줄이고 효용성을 극대화시킨 처방입니다. 또한 많은 약재가 필요하지 않아서 원료를 표준화하기 쉽고 경제성도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약재 각각의 치료범위가 명확해서 약의 반응을 해석하기도 편해서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대개 살을 빼기 위해서는 교감신경을 활성화해서 심폐기능이 항진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안면감비탕은 그러한 부분들의 부작용을 최소화시킨 처방으로 좀 더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산업화에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5. 연구참여소감

의학은 개인적인 치료기술이 우선시되는 학문입니다. 훌륭한 치료방법들도 대개는 비전이라 해서 아는 사람들만 배우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서 각자 임상에서 사용해서 효과를 본 처방들을 공유해서 한의사 선생님들이 더 많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라는 취지가 상당히 공감이 되었습니다. 안면감비탕이 비록 모든 비만 환자를 다 치료할 수는 없어도 임상하실 때 마황을 쓰시면서 겪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좋은 처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후 안면감비탕을 많은 한의사 선생님들이 공유해서 환자치료의 경우의 수가 더 넓어질 수 있길 희망합니다.

연구명

비만 및 과체중에 대한 안면감비탕의 체중감량 효과에 대한 연구

연구책임자

임정태

소속

동신한방병원

연구디자인

1) 후향적 차트리뷰, 2) 전임상연구

연구목적

안면감비탕의 체중감량 효과에 대한 확인

대상 질환

비만 및 과체중

연구대상

비만 및 과체중 환자

시험군 중재

안면감비탕

대조군 중재

해당없음

주 평가지표

1) 일차 평가지표 : 감량된 체중량

2) 이차 평가지표 : 5% 이상 체중이 감량된 비율

3) 부작용

결과

1) 일차 평가지표

치료전 체중은 71.07 ± 11.58 kg 에서 치료후 체중은 66.59 ± 10.45 kg 으로 4.49 ± 2.40kg 이 감량되었으며 p value <0.001 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함

2) 비만의 경우 5% 이상 체중감량을 치료목표로 본다. 5% 이상 체중이 감소한 비율은 15명으로 55.6%이며 12(44.4%)은 체중감소량이 5% 이하이다.

그러나 45일 이상 복용한 군 12명중에서는 10(83.3%) 5% 이상 체중이 감량된데 비해서, 30일 이하 복용한 군 15명 중에서는 5(33.3%)5% 이상 체중이 감량됨

두 군의 감량된 체중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결과 유의함 (p<0.001). 45일 이상 복용 군이 30일 이하 복용군보다 체중 감량 정도가 유의하게 높음

3) 27명 중 16명에서 부작용이 발생하였다. Serious Adverse Event는 발생하지 않음

연구 관련 상세내용은 국가한의임상정보센터(www.nckm.or.kr)-공공자원화-사업 사업성과 코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