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외탕전 인증받은 탕전실…“까다로운 기준 통과했지만 정작 실효성은 없어”
상태바
원외탕전 인증받은 탕전실…“까다로운 기준 통과했지만 정작 실효성은 없어”
  • 승인 2020.04.23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서류-시설 및 인력 등에 많은 투자 했으나 인센티브는 전무

한의약진흥원 “지난달 간담회 개최 후 의견수렴…복지부와 협의해 개선 추진 예정”
◇지난해 11월 개최된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 설명회 전경.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가면서 원외탕전인증을 통과했는데 마케팅 등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걸 왜 받았는지 모르겠네요”

지난 2018년 12월 처음으로 원외탕전인증을 통과한 탕전원이 나온 이후 2020년 4월 현재까지 총 7개소의 원외탕전실이 인증을 받았지만 실효성에 있어서 효과가 없다고 토로하는 관계자의 의견이다.

원외탕전인증 제도는 한약이 안전하게 조제되는지에 대해 검증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탕전시설 및 운영 뿐 아니라 원료 입고부터 보관·조제·포장·배송까지의 전반적인 조제과정을 정부가 평가·인증하는 제도다.

이 제도의 도입 초기 정부는 ‘인증받은 원외탕전실은 보건복지부 및 한약진흥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되고 인증마크가 부여되기 때문에, 국민들이 인증마크 확인을 통해 조제 받은 한약이 안전한 환경에서 조제되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알렸지만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 대다수다.

특히 홈페이지에만 게시되고 소비자가 직접 접하는 한약 박스 또는 파우치, 약침 등에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없으니 인증받지 않은 탕전원과 차별화되지 못한다는 것.

일반 한약으로 인증을 받은 A 탕전원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앞으로 재인증을 받아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인증을 받기 위해 서류와 시설 준비는 물론이고 특히 품질관리를 위한 인력에 많은 투자를 했으나 그에 반한 인센티브는 전혀 없다”며 “홈페이지에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는 것이 전부인데 소비자가 알 수 없는 인증은 어떤 의미가 있는건지, 건강기능식품도 GMP는 제품 외관에 표시가 되어 소비자가 GMP제품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가 있는데 한약에는 도입하지 않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어 “관에서 주도하지만 탕전실에도 동기부여가 되지 못하고, 한의사들도 필요성을 공감하지 못하고, 소비자는 알지 못하는 제도다. 이런 제도가 앞으로도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이런 상황은 약침으로 인증을 받은 탕전원도 마찬가지였다.

약침으로 인증을 받은 B 탕전원 관계자는 “일반 한약도 마찬가지겠지만 약침도 인증받았다는 의미가 없다. 우리가 ‘많은 돈을 투자해서 왜 했나’는 생각도 든다”며 “다른 원외탕전원과 차별도 없고 인증제도의 인지도도 인식돼 있지 않다. 투자비용에 대비해서 비효율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인증을 준비 중인 탕전원들도 고민은 마찬가지다.

C 탕전원 관계자는 “이 인증제도가 강제는 아니지만 언젠가 받기는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까다로운 과정 및 투자비용 등으로 인해 망설여지는 건 사실”이라며 “현재 인센티브 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또 안 받게 되면 안 받았다는 이유로 다른 탕전원과 차별될 것 같다. 조금씩 준비 중이기는 하나 시기를 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본지가 한의약진흥원에 질의한 결과 “지난달 간담회를 진행했고 개선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의약진흥원 관계자는 “지난 3월 11일 인증제 관련 의견수렴을 위해 인증 원외탕전실 7곳과 간담회를 실시했다”며 “(탕전원들은)간담회에서 인증마크 사용제한에 대한 개선을 1순위로 요구하였으며, 관련 내용은 보건복지부와 협의, 검토하여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한편 지난 2018년 8월 원외탕전실 평가인증 접수 당시 원외탕전실 개설자들은 “시설 투자비용 등이 부담되긴 하지만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많은 업체의 참여유도와 동시에 이들에게 확실한 혜택이 주어져야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