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 국립한의대 설립 촉구키로
상태바
교육부에 국립한의대 설립 촉구키로
  • 승인 2003.03.1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전국이사회, 신문광고도 회장단에 위임

한의학은 사학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인가?

한의협은 지난달 27일 한의협 회의실에서 긴급하게 제12회 전국(임시)이사회를 개최하여 국립한의대 신설 문제를 논의한 결과 국립한의대 설치촉구 결의문을 작성하여 교육인적자원부에 보내기로 하는 등 국립한의대 설치 성사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부에 보낼 결의문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의협의 한 관계자는 “국립대 한의대가 왜 필요한지를 설득력있게 제시할 방침”이라고 밝혀 한의계의 중지를 모아 작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설립 허가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교육부관계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국립한의대 설치 건의를 받았다”며 사실은 인정했으나 “신설 허가 여부는 심사를 해봐야 알겠다”면서 “심사결과는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만 밝혀 현재로서는 허가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이에 비해 양의계와 양약계, 그리고 당사자인 해당대학 의대 교수의 반발에 부
딪혀 한의계의 국립한의대 신설 노력은 번번이 좌절되었다. 관련단체의 반대 이외에도 국립대 한의대 신설은 또한 다양한 정치적 변수까지 맞물려 있어 성사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외적 여건이 여의치 않자 한의협은 국민여론에 호소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전국임시이사회가 중앙이사회의 결의로 신문광고를 할 수 있도록 회장단에 위임한 것도 이런 절박한 상황에 따른 것이다.

일선 한의사들도 한의협의 결의문 제출이나 신문광고 방침을 반기면서 공론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한의사 이승렬(대구 신한한의원)씨는 “일선 분회에서는 국립대 한의대 설치 문제가 막연히 잘 될 것으로 알고 있어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 같다”면서 “회원의 입장에서는 여론을 일으키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사실의 전달과 치밀한 논리의 개발 내지 기존 논리의 정밀한 재구성이 소망스럽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조선말에서 일제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국가 공식의료의 지위에서 밀려난 한의학이 과연 그 지위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지금 한의 각계 각층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교육부는 현재 국립대 1곳에 한의학과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는 보건복지부의 의견에 따라 9개 대에서 설립신청을 받아 심사 중에 있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