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한의대 김봉이 교수팀, 생강의 항암치료 부작용 억제 확인
상태바
경희한의대 김봉이 교수팀, 생강의 항암치료 부작용 억제 확인
  • 승인 2020.10.0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의학과 4학년 이진주, 정명인 학생 1저자…악액질 식물 추출물 효능 논문 74개 리뷰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생강이 항암치료 부작용 억제 효과를 확인한 리뷰논문이 발표됐다.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는 한의학과 김봉이 교수와 본과 4학년 학생들이 수행한 ‘Plant Extracts as Possible Agents for Sequela of Cancer Therapies and Cachexia’ 연구 논문이 MDPI의 국제 1급 저널인 <Antioxidants>(JCR 'Food Science & Technology'분야 상위 7.19%)에 지난달 7일 게재됐다고 6일 밝혔다.

김 교수 연구팀(한의학과 14학번 이진주·박혜진, 15학번 정명인·김효림·문원경 학생)은 항암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억제하고, 피로와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의 증상인 ‘악액질(Cachexia)’을 조절하는 한약물인 생강, 인삼, 울금, 단삼, 동충하초, 지모, 황백, 대건중탕, 십전대보탕, 육군자탕 등의 효능을 분석했다. 학생들은 실습하는 동안에도 틈틈이 논문작업에 몰두해 이번 성과를 거뒀으며, 특히 이진주, 정명인 학생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이들은 치료 후 나타나는 산화적스트레스(Oxidative stress)와 후유증의 연관성을 발견하기 위해 관련 논문 200여 개를 분석하고, 기준에 맞는 74개의 논문을 리뷰했다. 동시에 동물실험과 세포실험을 반복해 임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도 살폈다. 이 과정에서 연구팀은 생강이 암 치료 후유증 감소와 악액질 조절에 효과가 있고 추출방식이 달라도 유사한 효능이 있다는 점을 선행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

방사선 치료 부작용와 관련해 생강 물 추출물(water extract)은 산화적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DNA 손상 및 염증을 억제하고, 정수유지(oloresin)를 사용한 추출물은 방사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완화하고 활성산소를 감소시켰다. 정유(essential oil)를 사용한 추출방식에서는 산화적스트레스를 억제하고 항산화 효소들을 활성화시켰다.

논문 게재 전 심사를 맡았던 리뷰어 중 한 명은 “암의 후유증 및 악액질에 대해 식물 추출물 약제의 효능을 자세히 소개한다. 논문은 암 후유증과 악액질 개선에 효능을 보이는 식물 추출물에 관한 74개의 논문을 자세히 리뷰했다. 흥미롭고 잘 쓰여진 논문”이라고 평가했다.

김봉이 교수는 “3대 암 치료로 불리는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묶어 리뷰한 논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암 환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논문의 제1저자로 참여한 이진주 학생은 “저널에서도 ‘임상실험 가설을 제시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임상 가능성이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요청이 왔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논문의 영향력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