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代名醫醫案 (376) - 朴炳昆의 醫案(8)
상태바
歷代名醫醫案 (376) - 朴炳昆의 醫案(8)
  • 승인 2020.12.12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southkim@khu.ac.kr

경희한의대 교수로 의사학을 전공하였다. 현재 한국의사학회 회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최근 기고: 근현대 한의학 인물사, 명의의안


關節炎治療案
박병곤선생의 관절염치료안이 나오는 한방임상40년
박병곤선생의 관절염치료안이 나오는 한방임상40년

① 膝關節炎 治驗例. 구○○. 65세. 1개월전 등산으로 인하여 右側膝關節이 如斗大로 腫脹, 炘腫, 極痛으로 夜間不眠. 數次의 鍼治도 효과없다면서 고통이 심한 者에 仙方活命飮加味方 20첩(매일 2첩씩)과 外付藥 生羊蹄根(소로쟁이), 馬齒莧(쇠비름)을 亂搗하여 患處에 酒調塗 3∼4일 계속하여 이 환자가 完治되었다. 仙方活命飮加減方. 金銀花七錢, 當歸尾, 赤芍藥, 皁角子, 牛膝酒洗, 木果, 陳皮 各一錢半, 乳香, 貝母, 天花粉, 白芷, 酒大黃, 羌活, 日防風 各一錢, 沒藥, 穿山甲炒, 甘草各七分, 薑七棗二.

② 多發性關節炎. 女子 57세 고○○. 右膝關節腫痛 兩手關節炎, 口渴, 多飮. 加味大補湯 20첩 大效. 加味大補湯. 薏苡仁二錢半, 乾栗, 山藥 各二錢, 蘿葍子, 元肉, 酸棗仁炒, 熟地黃 各一錢半, 當歸, 鹿茸, 山査肉, 白朮, 防風, 牛膝酒洗各一錢, 神曲炒, 麥芽炒各八分, 肉桂, 甘草各五分, 薑三棗二. (朴炳昆, 『漢方臨床四十年』, 대광문화사, 1971)

 

按語) 朴炳昆(1912∼1989)선생은 경희대 한의대 교수로 봉직하면서 동서의학연구소 제1연구실장, 한방병원 중풍센타실장, 부속시내한방병원원장 등을 역임한 인물로서 1971년에 40여년간의 임상경험을 『漢方臨床四十年』이라는 책으로 엮어낸 바가 있다. 위의 두 醫案은 박병곤선생이 관절염을 치료한 기록으로서 첫 번째의 것은 膝關節炎에 대해서 仙方活命飮加減方을 사용해서 치료한 것이다. 이 처방은 仙方活命飮에 목과, 주대황, 강활, 일방풍을 가한 처방이며 이것은 슬관절 표피에 나온 腫脹의 기운을 날려주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生羊蹄根(소로쟁이), 馬齒莧(쇠비름)은 癤腫, 外痔, 頭風白屑, 白禿, 頑癬, 疥瘡, 火傷 등에 외용으로 사용하여 효과가 있는 약물들이다. 이것으로 外治의 효과를 아울러 거둔 것이다. 두 번째 것은 多發性關節炎에 加味大補湯 20첩을 사용해서 크게 효과를 본 케이스이다. 이 처방은 박병곤선생의 창방으로서 老人虛症에 사용하는 처방으로 立方된 것으로 보인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김남일
경희한의대 교수로 의사학을 전공하였다. 현재 한국의사학회 회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최근 기고: 근현대 한의학 인물사, 명의의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