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 "코로나19 수당 간호사만? 정부는 차별 개선하라"
상태바
간무협 "코로나19 수당 간호사만? 정부는 차별 개선하라"
  • 승인 2021.02.24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간호조무사 상당수 코로나19 수당에서 제외...업무 사기 하락"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보건복지부가 지난 23일 ‘제3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 간호사 야간간호료를 기존 수가 대비 3배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홍옥녀)는 코로나19 대응에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있는데 특정 인력에 대해서만 수당을 더 준다는 것은 부당하다며 차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복지부의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업무가 늘어난 간호사에 대해 적절한 보상으로 사기를 진작시키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간무협은 “복지부가 특정 인력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러한 차별적 수당 지급은 또 다른 간호인력의 사기를 떨어뜨리며, 나아가 보건의료 현장의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라며 수당 차별 개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와 함께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에 근무하는 간호인력에게 지급하는 일 5만원의 간호수당과 코로나19 환자 진료 시 지급하는 야간간호관리료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상황이란다.

실제로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러한 간호인력 간 수당차별 개선을 요구하는 코로나19 병동 근무 간호조무사가 청원글을 게시하기도 하였다.

홍옥녀 회장은 “코로나19 대응 인력 간 보상 차별적 대우에 대한 불만과 이슈는 사회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며, “코로나19 현장 인력 간 수당 차이에 대한 불만, 간호조무사에 대한 수당지급 배제 등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차별적 대우가 만연하다”고 현 상황을 질타했다.

이어 “정부에서 코로나19 대응 인력에 대한 응원과 격려를 하되 특정 집단이 아닌 모두를 살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업무 범위에 따른 차이는 두되 차별을 조장하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금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고 평등한 기회와 공정한 과정으로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정부 의지가 제대로 실현되길 바란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