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환자, 폭식증‧우울증 동반 여부 따라 효과적인 치료법 달라”
상태바
“비만 환자, 폭식증‧우울증 동반 여부 따라 효과적인 치료법 달라”
  • 승인 2021.04.1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방비만학회지에 ‘환자 특성 따른 인지행동요법 및 행동수정요법의 효과 비교’ 논문 발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똑같은 비만환자라고 하더라도 폭식증이나 우울증 등을 동반한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치료법이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누베베한의원은 ‘비만치료에서 환자 특성에 따른 인지행동요법과 행동수정요법의 효과 비교’에 관한 논문이 대한한방비만학회지에 게재되었다고 12일 밝혔다.

◇김서영 대표원장

누베베한의원 분당점 김서영 대표원장과 누베베 미병연구소 차진영 연구원은 비만 환자의 특성에 따른 인지행동요법과 행동수정요법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를 시행하였다. 총 21개의 무작위 대조연구를 선정, 환자 특성에 따라 비만을 3가지(단순 비만, 폭식 동반 비만, 우울증 동반 비만)로 분류하고 체중감량과 심리적 요인들의 변화로 치료효과를 평가했다.

연구에서 사용한 행동수정요법이란 에너지 불균형 개선과 함께 합리적인 감량 목표를 설정,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 자극 조절 등의 ‘행동수정’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인지행동요법은 행동수정요법에 심리적 요인의 개선을 위한 인지치료가 더해진 방법이다. 행동수정요법에 인지치료를 더한 인지행동요법이 모든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 효과를 낼 것처럼 보이는 것과는 달리 각 환자 특성에 따라 치료효과가 다르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순비만 환자의 경우 인지행동요법이 체중감량과 식이자기 효능감 개선에 더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반면, 우울증을 동반한 비만의 체중감량에서는 두 요법에서의 유의한 효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폭식증을 동반한 비만 환자의 경우 체중감량 부분에서는 행동수정요법이, 폭식증 개선에 있어서는 인지행동요법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인지행동요법과 행동수정요법의 치료 효과가 환자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률적인 치료 방법이 아닌 개개인별로 더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환자에 맞는 한방 비만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