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CPG 연계 한의약공익적임상연구 사업 공모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CPG 연계 한의약공익적임상연구 사업 공모
  • 승인 2021.04.27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근골격계 및 내과계 등 질환별 분류…정부시범사업 연계 가능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진흥원이 한의표준임상지침을 활용한 전‧후향적 다기관 관찰연구를 지원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단장 김남권, 이하 사업단)은 의료현장(Real world data) 기반의 한의약 근거 창출을 통한 한의 보장성 강화 지원을 위해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연계 한의약 공익적 임상연구’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의료현장 실수요를 반영한 정책수립 요구가 보건의료계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익적 임상연구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공익적 임상연구란 보건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의료기술의 실제적 효과, 안전성 등의 문제들을 공익적 관점에서 발굴하고,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는 적절한 연구 방법론으로 검증해 근거를 도출한 후 이를 임상적, 정책적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연구를 뜻한다.

사업단에서는 일선 의료현장에서 활용되는 한의약 치료기술의 임상적‧정책적 근거 수립을 위해 치료기술에 대한 효과 평가, 사회적 관점에서의 비용‧효과 분석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 기반한 다기관 관찰연구(전‧후향적)가 중심이며 ▲근골격계 및 말초신경계 질환 ▲내과계 질환 ▲부인‧정신‧소아‧안이비인후피부과계 등 질환으로 구분하여 공모가 진행된다.

한의의료기관 소속 의료인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임상질환 기반으로 의원 간 연구 그룹 구성 및 정부(또는 지자체) 시범사업과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오는 5월 3일 오전 10시까지이며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과제 선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서류 및 절차 등 관련 사항은 진흥원 홈페이지와 나라장터, 알리오에서 열람 가능하다.

정창현 원장은 “본 사업은 실제 한의 진료과정을 토대로 임상연구가 수행될 예정”이라며 “한의약 보장성 강화를 위한 ‘근거 축적’뿐만 아니라, 일선 의료현장에서 한의약 임상연구의 저변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며 한의 의료기관의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