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 추진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 추진 
  • 승인 2021.06.02 16: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5개 세부분야 수행할 한의약 관련 대학․병원 등 공모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제4차 한의약 육성발전 종합계획(2021~2025)에 따라 한의약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고, Post-코로나 시대에 한의약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를 촉진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5개 세부사업을 수행할 대학․병원 등을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2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의약이 포함된 세계 전통․보완․대체의약 시장은 자연치료 선호 등에 따라 2015년 483억 달러에서 2030년 3806억 달러로 연평균 15% 이상 고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유망분야다. 전통의약을 보유한 중국․일본 등이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한의약 해외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추진되는 한의약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 사업은 ‘세계 1등 전통의약으로 한의약 도약’을 비전(Vision)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해외 진출 활성화, 외국인 환자유치 확대, 사업추진체계 고도화 분야에서 5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한의약 해외 진출 활성화 
미국 현지병원에 한의 진료과 개설을 추진해 한의약 인식을 제고하고, 한약제제와 한방의료기기 수출을 지원하여 해외로 진출한 한의사가 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미국 현지병원으로 진출할 한의사 자격구비와 대상기관 발굴 등을 지원하는 한의약 미국진출 지원센터를 공모하고 ▲미국 진출 한의사가 현지에서 한약제제를 의약품(OTC)으로 처방하고, 한방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품목 등록 및 수출 컨설팅을 지원받을 제약기업 등을 공모하며 ▲또한, 한의약 해외 진출과 외국인 환자유치에 기여할 수 있는 미국, 일본 등 외국 의료인·의대생․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한의약 온라인 연수․교육 등을 실시할 대학․병원 등도 공모한다. 

■한의약 외국인 환자유치 확대 
일본, 중국 등 외국인 환자유치가 용이한 인접 국가를 대상으로 한의약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국가별 맞춤형 특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한류를 활용한 웹콘텐츠 개발 등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일본․중국 환자 대상 한의약 수요조사 및 수요질환별 한방의료기관 발굴 및 특화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할 외국인 환자유치 지원센터를 공모한다.  
 
■사업추진체계 고도화 
한의약 온라인 홍보관의 홍보콘텐츠를 보강하고, 외국인에게 한의약 신제품․신기술을 홍보하는 “K-2021" 행사와 국제학술대회도 온라인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의약 홍보콘텐츠 개발 및 온라인 홍보관 운영 등을 담당할 기업체를 공모한다.
 
정창현 원장은 “한의약 세계진출 사업수행기관 공모는 세계에 한의약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한의약 관련 대학․의료기관과 기업․단체 등의 많은 참여를 당부”하였다. 

자세한 공모 내용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www.nikom.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고, 15일 오후 4시까지 이메일로 신청하면 되며, 공모사업에 대한 사전 설명회가 6월 8일(화)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으로 이메일(global@nikom.or.kr) 또는 전화(02-3393-4552)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태인 2021-06-07 19:38:45
코로나 대비 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 추진라는 문구를 딱 봤을때는 정말 어떻게 이러한 생각을 할 수 있는가 정말 정말 엄청난 큰 그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