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덴마크의 재택의료서비스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상태바
한국-덴마크의 재택의료서비스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 승인 2021.10.0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건보공단, 덴마크 지자체와 재택의료서비스 운영 및 협력방안 웨비나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국과 덴마크 코펜하겐, 오르후스의 전문가들이 양국의 재택의료서비스 운영현황과 협력방안을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7일 덴마크 지자체(코펜하겐, 오르후스)와 재택의료 서비스 운영사례 공유 및 양국 재택의료서비스 발전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 웨비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덴마크는 국가보건의료제를 바탕으로 의료서비스처럼 지방정부별 무상 제공되는 장기요양서비스, 노인복지주택, 방문간호 서비스 제공 등 재택의료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다.

이번 웨비나를 통해 공단은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환자중심의 재택의료서비스’, 보험자병원인 일산병원은 ‘환자중심 재택의료 통합서비스 시범사업 사례’를 발표하였고, 덴마크 코펜하겐시는 ‘재택의료 정책수립과 예산집행 방식’, 덴마크 오르후스시는 ‘재택의료 사업기관의 서비스 종류 및 수행 방법’에 관하여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펜하겐시 리나 제이콥슨 자문위원은 “한국의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제도 및 재택의료 시범사업 설명을 통해 공단과 일산병원의 역할과 한국 제도의 우수성을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마련해준 건보공단 및 주한덴마크대사관에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은영 건보공단 보장지원실장은 “이번 웨비나를 통해 사회보장의 선진국이라 불리는 덴마크의 재택의료 서비스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덴마크의 사례가 한국 재택의료 서비스 사업의 실질적인 모형과 해법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강상백 건보공단 글로벌협력실장은 “덴마크와 한국은 올해 보건부간 보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좋은 관계를 이어나가고 있다”며 “특히, 이번 웨비나를 계기로 장기요양분야에서도 상호협력이 강화되고 양국이 건강하고 행복한 고령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