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근혁 복지부 차관, 치협 ‘비급여 공개’ 우려에 “공개 방식 보완할 것”
상태바
류근혁 복지부 차관, 치협 ‘비급여 공개’ 우려에 “공개 방식 보완할 것”
  • 승인 2021.10.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박태근 치협 회장 등 임원진 면담…임원진 대상 비급여 정책 설명회 요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박태근 치협회장이 새로 취임한 류근혁 복지부 제2차관과의 면담에서 비급여 공개 및 보고 의무 정책의 문제점을 주장했다. 이에 류근혁 차관은 “공개방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향후 보완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은 지난 13일 류근혁 보건복지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보건의료계 최대 화두인 정부의 비급여 공개 및 보고 의무 정책의 부작용과 문제점을 지적하며 적극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요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면담에는 치협에서 박태근 협회장을 비롯해 신인철 부회장, 강정훈 총무이사, 이창주 치무이사가, 복지부에서 임인택 건강정책국장, 변효순 구강정책과장, 원경화 사무관 등이 함께 자리했다.

류근혁 차관은 복지부 인구정책실장, 건강정책국장 등 건강·보건 분야 핵심 보직을 거친 후 대통령비서실 사회정책비서관으로 재직하다 지난달 30일 복지부 제2차관에 내정됐다.

박태근 협회장과 치협 임원진은 최근 시행된 비급여 공개와 관련 “술식, 재료, 장소, 장비 등 진료비 구성요건에 따른 비급여 특성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줄세우기식 단순 가격 비교로 왜곡된 정보가 전달돼 우려된다”면서 “가격 경쟁을 통해 저수가를 유도할 경우 덤핑 및 먹튀치과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현재의 비급여 공개 사이트는 합법적인 유인, 알선의 통로가 될 것이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앞선 선례로 유디치과와 투명치과 사건 등을 설명하면서 이에 따른 국민의 피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비급여 공개의 목적이 국민의 알 권리에 있다면 공개의 범위와 평균값을 표기하고, 단순 가격 비교 등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류근혁 차관은 “현재 비급여 공개방식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향후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공감을 표했다.

한편, 치협 임원진은 이날 류근혁 차관 상견례에 앞서 비급여 공개 및 보고 의무 관련 주무부서인 의료보장관리과 임화영 사무관을 만나 비급여 공개에 따른 부작용 등 문제점을 전달했다. 이들은 올해 말로 논의가 연기된 비급여 보고 의무 관련 진행 상황 등을 문의하며 향후 상호간 소통에 더욱 힘쓰기로 했다. 더불어 치협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비급여 보고 의무 설명회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