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에서는 왜 육장육부가 될까?-세 번째 이야기-
상태바
경락에서는 왜 육장육부가 될까?-세 번째 이야기-
  • 승인 2021.12.03 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쓴 한의학 이야기(20)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장부와 경락

十二經絡의 이름을 보면 장부와 경락의 관계를 유추해볼 수 있는데, 경락의 이름에서 특이한 사실을 한 가지 찾을 수 있다. 장부의 기운과 경락의 기운이 같은 경우가 있는 반면에 서로 반대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수양명대장경을 보면 대장은 양명조금이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고 경락의 기운도 양명조금이라서 장부와 경락의 기운이 서로 같다. 하지만 수태음폐경의 경우 폐는 양명조금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경락의 기운은 태음습토가 되어 서로 반대가 된다.

대체 왜 경락의 기운하고 장부의 기운이 같은 경우가 있고 서로 반대가 되는 경우가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에 앞서 장부의 기운에 대해서 먼저 소개를 하고자 한다.

 

장부와 六氣

육장육부는 모두 六氣와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는 장부가 가지고 있는 기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장부와 六氣는 모두 五行에 배속되어 있는데 다음의 표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간과 담은 궐음풍목이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고, 심과 소장은 소음군화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심포와 삼초는 소양상화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다. 비와 위는 태음습토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고, 폐와 대장은 양명조금이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신과 방광은 태양한수라는 기운을 가지고 있다.

六氣 대신 압력, 온도, 습도라는 개념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간과 담은 낮은 압력을 가지고 있고, 심포와 삼초는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다. 심과 소장은 따뜻한 장기라고 할 수 있으며, 신과 방광은 차가운 장기라고 할 수 있다. 비와 위는 습한 장기라고 할 수 있으며, 폐와 대장은 건조한 장기라고 할 수 있다.

 

오장과 六氣

고대인들이 연결해놓은 장부와 육기의 연결이 현대적인 지식들과도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을까? 육부보다는 오장에 대한 현대의학적인 정보가 많기 때문에, 장부와 육기의 연결에 대해 오장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려고 한다.

간은 화학반응을 통해서 열생산을 하면서도 말랑말랑한 간정맥이 팽창하면서 많은 양의 혈액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공기가 따뜻해지고 팽창하면서 저기압을 형성하는 모습과 유사하다. 심장(心+心包)은 움직임이 가장 활발하고 그로 인한 열생산도 많은 장기이기 때문에 따뜻한 장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간에 비해서 훨씬 딱딱한 조직에 의해서 싸여져 있으며 심장에서 나가는 대동맥 역시도 딱딱하다. 즉 심장에서는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이 함께 만들어지고 있다.

고대인들은 췌장은 습한 장기이고 폐는 건조한 장기라고 하였다. 췌장은 소화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다. 분비기능이 위주가 되기 때문에 수분이 많고 습한 장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폐는 공기로 가득 차 있으며 호흡을 통해서 수분의 증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장기들에 비해서는 건조해지기 쉽다. 물론 폐에 차 있는 공기는 습도가 높은 공기이지만 외부공기와 접촉하지 않는 장기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건조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콩팥이 ‘차가운 장기’라고 할 수 있을까? 콩팥은 심장이나 폐와 같은 장기들에 비해서 움직임이 거의 없다. 콩팥으로 가는 혈류량은 많지만 이는 대부분 사구체여과에 사용되며, 콩팥에서 이용되는 산소 역시 대부분 세관의 능동 소듐 재흡수에 사용된다. 반면에 신조직의 산소 소모량과 기초대사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콩팥 자체에서 생산되는 열은 상당히 적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오장과 육기의 연결에 대해서 현대적인 관점으로 소개를 해보았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온도, 습도, 압력의 높고 낮음은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장기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고 낮음을 의미한다.

----------------------------------------------------------------------

※ 참고문헌) 의학계열 교수 32인 공역, Guyton and Hall 의학생리학 12판, 범문에듀케이션, 20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