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치료 받은 암 환자 91% 만족한다
상태바
한의 치료 받은 암 환자 91% 만족한다
  • 승인 2022.01.2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침과 뜸 치료에 만족도 높아…전이 및 재발 억제 예방 목적 치료 받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암 환자 91%가 한의치료에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침과 뜸 치료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병원장 김영일) 동서암센터가 내원한 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한방치료 만족도 조사 결과가 20일 발표됐다. 

결과에 따르면 한의치료를 받은 암 환자의 91%가 치료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 환자들이 한방병원에 내원한 주된 동기는 ‘암의 전이 및 재발 억제/예방’으로 나타났다. 

한의치료 항목 중에서 침과 뜸 치료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대부분 암환자는 한방병원의 의료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대한한방내과학회지에 게재되었다.

암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의료 문제로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암을 정복하지 못하는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의학을 포함한 보완대체의학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에서 암환자들은 표준치료 이외에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한방병원을 찾고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전체 암환자의 31%가 한방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대 대전한방병원에서는 항암, 방사선, 수술 요법의 부작용 완화를 위한 치료 뿐만 아니라 암의 성장 억제, 재발 방지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