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외과정종 소풍산 – 아토피피부염에 쓸 수 있는 소풍산②
상태바
[기고]외과정종 소풍산 – 아토피피부염에 쓸 수 있는 소풍산②
  • 승인 2022.02.1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승원

권승원

mjmedi@mjmedi.com


일본 CPG 속 한방약 엿보기(51)
경희대학교한방병원순환신경내과 부교수 권승원
권승원
경희대한방병원
순환신경내과
부교수

CPG 속 소풍산의 모습은? (표 1 참조)

CPG 속 소풍산은 어떤 모습일까? 총 5가지 CPG에 소풍산이 등장한다. 이 중 4건이 아토피피부염에 따른 습진에 대한 언급이었다.

가장 구체적인 근거와 추천안을 제시한 것은 “아토피피부염 진료가이드라인 2018”이었다. 현재까지 아토피피부염 관련 이중맹검 무작위대조 시험이 진행된 대표처방이 ‘소풍산’과 ‘보중익기탕’임을 밝히면서 소풍산은 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외용약을 이용한 치료를 진행했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던 증례에 대한 임상시험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유의한 증상개선 효과가 있었음을 언급했다. 근거수준(strength of evidence)와 권고등급(strength of recommendation)이 함께 제공되었는데, 각각은 “낮음(결과를 지지할만한 연구가 충분치 않아, 추후 연구가 진행될 시, 결과가 크게 바뀔 가능성 있음)”과 “약한 추천(suggest)”이었다.

발표학회가 달랐던 “아토피피부염 진료가이드라인 2015”과 “알레르기 종합 진료가이드라인 2013”에서는 소풍산의 구체적인 적응증을 제시했는데, 요약하자면 “비교적 체력이 좋은 사람의 만성 피부질환, 환부에 열감이 있고 대부분은 습윤하며, 가려움이 심한 경우, 삼출액이 많은 습진병변에 사용할 기본처방”이었다. “알레르기질환 치료 가이드라인 95개정판”에서도 “일반적으로 실증~중간증인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언급을 했다.

 

 

 

 

 

 

 

 

 

 

 

눈 여겨 볼 만한 또 다른 CPG가 하나 있는데, 바로 “음식 알레르기 진료 가이드라인 2016(2018년 개정판)”이다.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진료지침을 제공한 본 CPG에서는 음식 알레르겐이 함유된 의약품, 생활용품 리스트를 제공했다. 여기에 한방약 중에서는 소풍산과 자운고가 수록되어 있는데, 소풍산과 자운고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호마(胡麻), 곧 깨를 함유했다는 이유로 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만약 피부질환에 소풍산을 활용했는데, 오히려 증상의 악화가 확인된다면 호마와 관련된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만도 하다.

 

임상의의 눈

그런데 지금까지 언급한 이 소풍산의 출전에 관해 하나 유의할 점이 있다. 바로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수록된 소풍산은 본 기사에서 다루고자 하는 소풍산과 동명이방(同名異方)이라는 것이다. 『동의보감』의 소풍산은 2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 버전은 “외형편(外形篇) 두(頭) 두풍증(頭風證)”에 등장하는 처방으로 “목 위에 위치한 이목구비와 미릉골이 마비되어 감각이 없거나, 머리가 무겁고 두피가 뻣뻣해지는 증상”인 두풍증에 사용하던 처방이다. 두풍증 외에도 두생백초(頭生白屑)라 하여 머리에 비듬이 있는 증상, 갓난아기 눈 주위 염증에도 사용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구성약물을 보면, “형개, 감초, 인삼, 복령, 백강잠, 천궁, 방풍, 곽향, 선퇴, 강활, 진피, 후박”으로 구성되어 『외과정종』과는 꽤 다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버전 역시 전혀 다른 처방이다. “잡병편(雜病篇) 제창(諸瘡) 대풍창(大風瘡)”에 사용한 처방으로, 구성약재가 “백지, 전갈, 인삼”이다. 두 처방 모두 피부증후에 대한 적응증이 기록되어 있어서 일까? 몇몇 국내서적에는 『외과정종』의 소풍산과 『동의보감』의 소풍산을 혼입하여 기술한 것을 간혹 볼 수 있다. 당시 서적의 이동 상황을 고려하자면,1613년 간행된 『동의보감』에 1617년 출간된 『외과정종』의 내용이 들어 있지 못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아닐까? 그래도 혼동을 막으려면 앞으로는 외과정종 소풍산, 동의보감 소풍산으로 나눠 부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문헌

1. 일본동양의학회 EBM 위원회 진료가이드라인 태스크포스(CPG-TF). 한방제제 관련 기록이 포함된 진료가이드라인(KCPG) 리포트 2019.

http://www.jsom.or.jp/medical/ebm/cpg/index.html

2. 조기호. 증례와 함께하는 한약처방. 우리의학서적. 서울. 2015. p.203-2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