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탕전실 탕약 품질 점검 지원한다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탕전실 탕약 품질 점검 지원한다
  • 승인 2022.02.2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첩약건보 탕전실 우선 지원…전액 무료로 진행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진흥원이 전국 탕전실의 탕약 품질 모니터링을 무료로 제공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한약 생산을 위해 전국 한의원(병원) 내·외 탕전실을 대상으로 탕약 품질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탕약의 품질 수준 및 생산 환경을 진단하고 안전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관리 항목은 중금속, 잔류농약(320종), 곰팡이독소, 벤조피렌, 미생물한도와 pH이며, 모니터링 결과 오염물질 검출 등 안전관리 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원인분석 및 재발방지를 위한 컨설팅과 기술을 지원한다.

모니터링 즉시 결과를 안내하고 사업 종료 후에는 참여증서를 발행, 위생과 안전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23일부터 내달 18일까지이며 올해는 ‘첩약 건강보험적용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탕전실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한의원 이용률이 높은 원외탕전실도 신청할 수 있다.

참여 희망 기관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탕약 품질모니터링 참여안내’ 파일을 다운받은 후 작성, 관련서류를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정창현 원장은 “2019년부터 탕약 품질 모니터링을 시행해 현재까지 총 68개소, 1,318건을 완료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한 사업인 만큼 탕약의 조제 환경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