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코로나19 인후통 해결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방상비약 은교산 (Ⅰ)
상태바
[기고]코로나19 인후통 해결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방상비약 은교산 (Ⅰ)
  • 승인 2022.03.3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만기

황만기

mjmedi@mjmedi.com


A. 대한민국 코로나 방역 현황

2022년 3월 30일(수) 0시까지 대한민국 총 누적 코로나 확진자 수는 1309만5631명으로 1000만 명이 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국민(약 5,131만명) 5명 중 1명(20%)이 코로나에 확진되었다는 얘기입니다.

의료계에서는 질병관리청의 예상대로 정점이 크고 길어진다면 현재 포화 상태에 다다른 의료 시스템이 조만간 급격하게 붕괴할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지난 3월 20일 기준으로 69.0%까지 차올랐습니다. 중환자 숫자는 신규 확진자 숫자와 2~3주 시차로 맞물리며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경증 또는 코로나 무증상 환자들의 경우, 스스로 알아서 이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야 하는, 각자도생의 개인 방역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B. 은교산(銀翹散)은 과연 무엇일까요? 

아주 간략히 먼저 설명드리자면, 은교산(銀翹散)은 일반적으로 인후통, 기침, 두통, 발열 등의 호흡기 증상에 주로 많이 사용되었던 매우 유명한 한약 처방입니다. 은교산(銀翹散)은 청(淸)나라 시대의 명의(名醫) 오국통(吳鞠通)이 1798년에 저술한 온병조변(溫病條辨)이라는 책에 처음 등장하는 처방이지요. 

금은화(金銀花)와 연교(連翹)가 핵심적인 구성 성분으로서, 2개의 핵심 한약재 이름에서 각각 한 글자식 순서대로 따와서, 은교산(銀翹散)이라는 처방 이름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금은화(金銀花)와 연교(連翹)는 모두 해열 작용과 (특히 인후부를 포함한 호흡기 계통에 대한) 소염 작용이 뛰어나며, 최근 과학적 연구 성과에 따르면, 면역 기능 조절(항상성 회복)을 통한 항바이러스 효과도 매우 우수한 한약입니다. 

또한 은교산(銀翹散)은 임신 중에도 전문가(한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정한 양을 복용한다면 전혀 무리가 없는 아주 부드럽고 순한 한약재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임산부들도 충분히 복용 가능합니다. 

효과도 매우 빠른 편이기 때문에, 은교산(銀翹散)을 복용하고 조금 있으면 열도 서서히 내리고 두통과 요통, 그리고 기침과 인후통이 금세 가라앉는 것이 자각적으로 느껴지시게 될 것입니다.  

현재(2022년 3월 21일 기준) 전국의 약국마다 은교산(銀翹散) 품절 사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은교산(銀翹散)은 대한민국 약국에서는 월드로신, 인후신, 쎄파신, 파이네신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국의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도 굉장히 많이 처방되고 있는 은교산(銀翹散)은, 금은화(金銀花) 연교(連翹) 우방자(牛蒡子) 박하(薄荷) 길경(桔梗) 죽엽(竹葉) 형개(荊芥) 대두황권(大豆黃卷)(or 두시(豆豉)) 감초(甘草) 노근(蘆根) 등 총 10개의 한약재로 구성됩니다.

은교산(銀翹散)에서 추출되는 생화학적 유효 성분 중 5대 핵심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헤스페레틴(hesperetin)
2. 에리오딕티올(eriodictyol)
3. 루테올린(luteolin)
4. 퀘르세틴(quercetin)
5. 나린제닌(naringenin) 

은교산(銀翹散)의 주요 유효 성분들은 다양한 생화학적 경로를 통해서 항염증, 항산화, 항증식, 항혈전, 심근 보호, 뇌신경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불편한 신체 증상들(특히 호흡기계 감염)과 다양한 합병증(ex. 내부 장기 손상) 치료에도 임상적 효과가 뚜렷하게 있음이 최근 과학적 연구 성과들을 통해서 충분히 입증되었습니다.

은교산(銀翹散)의 5대 핵심 치료 영역을 최신 과학적 논문을 토대로 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로나19를 포함한 각종) 바이러스성 감염(Viral infection)
2. 내피 손상(Endothelial injury)
3. 사이토카인 폭풍(Inflammatory storm)
4. (역기능적 or 이상) 면역 반응(Immune response)
5. 미세혈전 (Microthrombus)

여러 치료 영역 중에서도 은교산(銀翹散)이 가장 확실하게 빠르고 뛰어난 임상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심한 인후통’ 증상입니다. 

최근(2022년 3월 21일 기준) 코로나19(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에 감염(확진)된 환자분들의 경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음과 같은 임상 증상 호소를 굉장히 많이 하고들 계십니다. 

1. 목 안이 칼로 베는 것처럼 찢어지게 아파요. 
2. 목 안이 칼칼해서 침을 넘기기 힘들어요. 
3. 목이 많이 잠겨서 쉰 목소리가 나와요. 
4. 목소리가 이상하게 변했어요. 
5. 목소리가 명확하게 잘 나오지 않아요. 
6. 오랫동안 말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요. 
7. 후각 이상이나 미각 이상도 함께 동반됩니다.  

은교산(銀翹散)은 (인후부를 포함한 호흡기 계통의) 염증을 치료하고 해열하는 금은화(金銀花) 연교(連翹) 형개(荊芥) 대두황권(大豆黃卷)(or 두시(豆豉))의 4개 한약재(본초)와, 인후통을 치료하는 우방자(牛蒡子) 박하(薄荷) 길경(桔梗) 감초(甘草)의 4가지 한약재(본초) 그리고 입마름(口乾)을 줄여주는 죽엽(竹葉)과 노근(蘆根)의 2가지 한약재(본초), 이렇게 총 10개의 한약재(본초)로 구성된 처방입니다. 

현재(2022년 3월) 코로나19(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 치료(특히 인후통)를 위해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으며, 최신 과학적 논문(동물실험 및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뿐 아니라, A형 독감이나 B형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 Influenza Virus)에서의 인후통 증세 개선에도 매우 치료 효과가 뛰어난 한약 처방이기도 합니다. <다음호에 계속>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한의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