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27탄, 호흡기는 튼튼하게, 가슴은 활짝 ‘물고기 자세’
상태바
진료실 요가 27탄, 호흡기는 튼튼하게, 가슴은 활짝 ‘물고기 자세’
  • 승인 2022.04.29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what@mjmedi.com


김서휘
명가한의원장

학부생 시절 기공학 수업 때 호흡의 중요성에 대해 밑줄치며 배우던 기억이 있다. 이후 요가를 수련하며 호흡의 중요성을 몸소 깨닫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내가 호흡을 하고 있는지 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수다. 특히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호흡이 더 짧아지고, 가끔 호흡을 참는 경우도 생긴다. 나는 이런 상황이 생기면 오늘 같이 해볼 ‘물고기 자세’를 하며 호흡을 가다듬는다. 산스크리트어로 마츠야아사나(Matsyasana)라고 불리는 물고기 자세는 가슴을 확장시켜 깊은 호흡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갑상선을 자극해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기도 하는 만병통치 자세이니 어서 매트를 깔아보자!

 

자세 난이도 ★★☆

효과

가슴을 확장시켜 굽은 등을 개선하고, 경추에 커브를 만들어 일자 목 교정에 좋다. 갑상선 기능을 조절해주고 흉선을 자극해 면역체계 향상에 도움이 된다. 호흡을 원활하게 하여 폐기능 또한 증진시킨다.

 

동작 1

진료실 요가 14탄에서 배운 ‘연꽃 자세’로 앉는다.

 

 

동작 2

연꽃 자세를 유지한 채로 손과 팔로 바닥을 지지하며 등을 대고 평평하게 눕는다.

 

동작 3

팔을 굽혀 팔꿈치를 최대한 가슴 옆에 모아주고 주먹을 쥔다.

 

동작 4

팔꿈치로 바닥을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가슴을 들어올리고 머리를 뒤로 젖혀서 정수리를 바닥에 댄다.

TIP! 팔꿈치가 몸통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최대한 붙이고, 등 근육을 수축하는 느낌으로 가슴 들어올리기

TIP! 팔꿈치로 계속 바닥을 밀며 체중이 머리에만 쏠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동작 5

3~5 호흡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 6

턱을 먼저 가슴 쪽을 끌어당기고 천천히 등을 바닥에 내린다. 다리도 풀러 편안하게 누워서 휴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