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부터 뇌과학까지…전 세계 석학 모여 ‘명상’ 최신지견 공유한다
상태바
한의학부터 뇌과학까지…전 세계 석학 모여 ‘명상’ 최신지견 공유한다
  • 승인 2022.05.2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동국대, 내달 ‘국제명상엑스포’ 개최…김종우 경희한의대 교수 등 초빙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김종우 경희한의대 교수를 비롯한 한의학, 신경과학, 뇌과학 전문가 등을 초빙해 명상에 관한 치유와 과학, 미래방향 등의 의견을 나누는 ‘국제명상엑스포’가 열린다.

동국대는 내달 17일부터 19일까지 ‘2022 명상, 새로운 세계’를 주제로 ‘제3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학술과 문화, 체험, 산업, 명상놀이터, 명상도서관 등 6개 카테고리, 14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오프닝 공연 ▲국/내외 세계적 석학 참여 명상 콘퍼런스 ▲VR 명상 기기 활용 명상 체험 ▲명상도서관 등 언제 어디서나 일상에서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명상법과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된다.

특히 행복과 평화를 위한 명상 콘텐츠를 주제로 ▲학술포스터 모집 ▲서울국제명상음악 공모전 ▲108초 명상 영상 콘텐츠 공모전 등을 실시해 명상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컨퍼런스에서는 명상에 관한 치유, 과학, 미래 사회를 주제로 국내외 연구자들이 전 세계 명상의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컨퍼런스에는 막스 플랑크 연구소 소속 신경학자 타니아 싱어를 비롯해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의학과와 연계된 IMP(InstituteforMeditationandPsychotherapy)기관 소속의 강연자들이 IFS, MSC, CBCT 등을 소개한다.

또한 김종우 경희대 한방신경정신과 교수의 ‘한의학에서 본 명상기제’를 비롯해 마음챙김, 명상 등을 뇌과학과 신경과학으로 풀어낼 예정이며, 이진명 에듀테크 미래교육 연구위원과 동국대 은산스님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명상교육 및 체험학습’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체험 프로그램은 간화선, 위빠사나, 염불 명상 강의와 실습 체험으로 이뤄진 전통명상, 모두가 쉽게 따라 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응용명상으로 구성돼 제공된다. 맞춤형 명상을 제공한다는 행사 취지에 맞게 ‘행복배달명상’에서는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현장 방문 명상 교육을 지도한다.

명상놀이터에서는 서울시 중구를 중심으로 일상 속 명상을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 낮과 밤의 2가지 콘셉트를 가진 ‘명상스팟 지도’를 제작한다. 명상스팟 지도는 일러스트로 제작되어 참가자들에게 전달되며, 참가자들이 SNS에 자신만의 명상스팟을 찍어 올리는 ‘나만의 명상스팟’ 이벤트를 게시해, 참가자들의 스팟을 모아둔 2차 지도 제작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달 17일과 18일에는 동국대 중앙도서관에서 오큘러스, 뮤즈 등 명상 관련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장’을 운영하고, 내달 19일에는 명상과 산업에 관한 대담을 진행한다.

이외에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계정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