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심수보 전문의팀, 저신장 소아 한약·성장호르몬 병행 안전 확인
상태바
대전대 심수보 전문의팀, 저신장 소아 한약·성장호르몬 병행 안전 확인
  • 승인 2022.08.2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SCI(E)급 저널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게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대전대 한방소아과학교실의 심수보 전문의 연구팀이 한약과 성장호르몬 병행치료의 안전성과 효과를 확인한 연구를 발표했다.

◇(왼쪽부터)이혜림 교수, 심수보 전문의

대전대학교 한방소아과학교실 (주임교수 이혜림)은 심수보 한방소아과 전문의 연구팀이 소아 저신장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한약과 성장호르몬 병행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연구 논문은 SCI(E)급 저널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F=2.650)’에 게재됐다.

지난 2003년 미국 식품의약국이 저신장 환자에게 성장호르몬 주사제 사용을 승인한 이후 국내에서도 성장호르몬 치료가 임상에서 다용되고 있다. 하지만, 주사제를 주 6~7회씩 환자가 직접 피하주사 해야 한다는 점이 환자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온다. 또한 주사제 부작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잦은 추적검사로 환자 및 보호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한의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성장 치료를 받는 소아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연구팀은 현재까지 이루어진 무작위대조연구를 대상으로 한약과 성장호르몬주사를 병행한 치료와 성장호르몬 주사 단독치료를 시행한 경우를 비교하여 한약과 성장호르몬 주사 병행치료의 효과를 분석했다. 효과를 비교하는 항목으로는 성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인 성장 속도와 키 표준편차 점수 및 또한, 성장호르몬의 말초조직 작용효과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인 인슐린양 성장인자-1 (Insulin-like growth factor-1, IGF-1)과 인슐린양 성장인자 결합단백-3 (Insulin-like growth factor binding protein-3, IGFBP-3)를 사용하였다. 또한 치료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상반응의 발생 빈도 또한 비교 항목으로 삼았다.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결과, 총 45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7건의 연구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한약과 성장호르몬주사 병행치료 군에서 성장속도, 키 표준편차점수, IGF-1, IGFBP-3 모두에서 성장호르몬주사 단독치료 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을 보였다. 이상반응 발생빈도는 한약과 성장호르몬주사 병행치료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심수보 한방소아과 전문의는 “이번 논문은 한약과 성장호르몬 주사 병행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성장호르몬 주사치료에 대한 여러 부담감이 있는 현실에서, 소아청소년 환자들이 키 성장을 위해 한의치료를 더욱 편하게 고려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