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석류즙 20종 중 7종 ‘갱년기 완화’ 기능성 표기 광고
상태바
시중 석류즙 20종 중 7종 ‘갱년기 완화’ 기능성 표기 광고
  • 승인 2022.10.14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소비자원, 석류즙 과채주스 및 액상차 20종 안전성 및 광고 실태 조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시중에 유통되는 석류즙 20개 제품 중 7개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인 것 처럼 기능성을 표기하는 등 잘못된 광고를 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시중에 유통되는 석류즙 20개 제품의 안전성과 당류 함량, 표시·광고 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이 갱년기 증상 완화 등 기능성을 표현하는 광고를 하고 있어 시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조사대상 제품의 식품유형은 과·채주스(13개)와 액상차(7개)였다. 20개 전 제품은 중금속·타르색소 등의 유해물질이 기준 이하거나 불검출되어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중 7개 제품이 ‘갱년기 증상 완화’와 같이 기능성을 표현하거나 석류의 특성을 해당 제품의 효능·효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문구를 사용하여 광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3개 제품은 당류 함량이 표시값과 차이가 있었고 1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 등의 표시사항을 누락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유하는 한편, 소비자들에게는 석류즙을 구입하거나 섭취할 때 영양성분을 확인해 당류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갱년기 여성 건강을 위한 석류 제품 선택 시 건강기능식품인지 일반식품인지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 용도에 맞게 구입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