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한 우물 파는 기초 연구 최대 10년 지원한다
상태바
과기정통부, 한 우물 파는 기초 연구 최대 10년 지원한다
  • 승인 2022.11.1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2023년도 기초연구사업 시행 계획 및 신규과제 공모 시작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내년부터 과기정통부가 최대 10년 동안 한 분야의 연구를 시행하는 연구자를 지원하고, 박사후연구원의 해외 선진기관 연수도 돕는다.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 지원도 확대하고,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을 도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2023년도 기초연구사업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11일부터 내년 신규과제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내년에는 국가 수요를 반영한 전략적 기초연구 투자를 확대하여, 전년(2022년) 대비 487억원이 증가한 2조 5백억원을 지원한다.

2023년도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의 주요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젊은 연구자 지원 확대를 위한 신규사업을 신설하고, 국가 수요를 반영한 전략적 기초연구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장기간 한 분야에서 도전적인 연구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도록 최대 10년(5+5)간 지원하는 ‘한우물파기 기초연구’를 신설한다.

박사후 연구자의 해외 선진기관 연수를 통해 연구현장 경험을 지원하는 ‘세종과학펠로우십 국외연수 분야(트랙)’도 신설한다.

최대 10년 간 연 50억 원을 지원하는 ‘혁신연구센터(IRC)’사업 역시 신규로 추진한다. 정부지원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대학에 남아 존속될 수 있도록 기업 회원(멤버십) 참여 등 지속 운영체계를 구축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기초연구지원을 확대하여 지역거점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역에 특화된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대학의 소규모 연구집단을 지원하는 기초연구실사업(융합형)의 신규과제 선정 시, 지역대학 할당 규모를 30%에서 40%로 상향하여 지역 기초연구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의 경우, 과제에 참여 중인 연구원을 참여기업이 채용 시, 해당 인건비를 기업의 현금부담금으로 인정하는 등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대학의 지역거점 역할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원방식 개선을 통해 기초연구 역량을 강화 할 방침이다.

분야별 지원연구비를 상향하여 연구에 필요한 최소 연구비를 보장하도록 지원하고, 기존 신진연구자 자격에 ‘최초 조교수 이상의 직위로 임용된 지 5년 이내인 국내대학 소속 교원’도 신진연구자 사업에 지원할 수 있도록 신진연구자의 연령 제한을 완화할 예정이다.

집단연구사업 내 융합선도연구센터(CRC)는 초학제간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해 본연구(5년)를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여 사전연구의 기획력을 강화하고, 융합연구의 완성도를 제고하도록 하기로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도입 등 지속적 제도혁신을 통한 연구환경 최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신규과제 접수ㆍ선정평가ㆍ협약 등에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을 전면 도입해 연구자 중심의 표준화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의 연차점검과 중간점검을 폐지하여 연구자의 자율성과 연구편의성을 한층 증진시키도록 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구혁채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연구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시로 경청하기 위한 다양한 채널을 구축하고 연구자의 의견을 반영한 제도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창의⬩도전적인 기초연구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내년도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 신규과제 공모내용과 추진일정은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오는 16일에는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실시간으로 개최하고, 내년 사업 추진방향 및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 후, 별도 게시판을 통해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 설명회와 함께 오는 22부터 24일까지는 충청, 영남, 호남지역에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한다.

개인기초연구사업은 오는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집단연구사업은 내년 1월 21일부터 31일까지 접수를 마감하고, 선정평가를 거쳐 각각 3월 1일과 6월 1일에 연구를 개시한다.

<b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