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급여적용, 국정감사 지적 및 한의계 목소리에도 ‘지지부진’
상태바
혈액검사 급여적용, 국정감사 지적 및 한의계 목소리에도 ‘지지부진’
  • 승인 2022.11.17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양방과 달리 급여 적용에서 차별…검사비용 온전히 한의 의료기관서 부담

“진찰료 수가 산정으로 환자들에게 한의원도 진단하는 공간이라는 인식 심어야”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혈액검사에 급여 적용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보건복지부의 지지부진한 움직임에 한의사 및 국회의원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한의사들은 간독성 등의 문제 발생 예방 및 설명의 의무를 위해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양방 의료기관과 달리 급여적용이 되지 않아 차별을 받고 있다. 검사비용을 온전히 한의 의료기관에서 부담하고 있는 셈이라고 한다. 고가의 기계를 구입하고도 비용을 청구할 수 없으며 게다가 일부 양의사들은 한의사의 혈액검사에 대해 민원제기를 하여 그마저도 훼방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A 한의사는 “원내 혈액검사기는 주로 첩약 투여 전 환자의 간수치나 기타 지질 수치 등을 참고하기 위해 쓰여진다. 당뇨나 기타 내분비 문제를 전문으로 보는 한의원에서는 상담 및 치료관리 차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며 “실제 혈액검사를 통해 현재 몸 상태에 대한 진단을 하는 의미도 있지만 한의원 입장에서는 한약 투여 전 환자의 상태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B 한의사는 “한의원의 혈액검사기기는 LFT중 몇 가지를 키트로 검사하는 간이식 혈액검사기부터 습식 혈액검사기 그리고 많은 검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검사기기도 있다”며 “한의원에서 혈액검사를 한다고 하면 LFT의 GPT, GOT 정도로 간수치를 확인해서 한약을 차방하기 전에 스크리닝으로 사용하거나 CBC검사로 빈혈을 진단하는 정도로 쓰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료에 있어 스크리닝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진단하고 치료 후 증상의 감소를 지표로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그리고 호르몬 검사를 통해 성조숙증 갑상선호르몬 이상을 동반한 대사증후군, 수면장애, 등 수많은 질환을 검사로서 진단하고 치료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C 한의사는 “일부 양방의원에서는 환자들에게 ‘한약을 먹으면 몸 상태가 안좋아진다’, ‘간 수치가 나빠진다’ 등의 거짓 정보를 말하고 있다”며 “한약을 복용하고 싶어도 걱정된다는 환자들의 케이스를 종종 겪었다. 양의사의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 시켜주기 위해 한약 복용 전, 복용 후 검사지를 확인시켜 주고 있다. 하지만 급여 적용이 되지 않아 키트지 등의 비용은 온전히 한의사가 안고 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혈액검사기 뿐 아니라 다른 검진기기도 활용해 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A 한의사 “기본적인 검사 수단들, 초음파나 각종 검진기기의 검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다만 환자와의 치료적 측면에서 더 정밀하고 더 나은 신뢰감을 얻기 위해 사용되고 있지만, 진찰료 수가가 산정돼야 환자들도 진단에 대해 더 의미를 두고, 한의원이 진단도 하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B 한의사는 “한의진료는 진료 후의 데이터가 없다고 한다. 우리도 다른 기기도 활용해 침구 치료나 한약 치료의 결과를 데이터로 쌓아간다면 수많은 케이스 리포트 뿐 아니라 빅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D 한의사는 “혈액검사 뿐 아니라 최소 양방 병원 응급실에서 실시하는 기본적인 검사를 한의원에서도 실시 할 수 있어야 한다. 당장 환자에게 위험한 행위가 아닐뿐더러 오히려 환자가 어떤 염증을 갖고 있는지 등을 체크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 할 수 있어햐 한다”고 꼬집었다.

한의 의료기관의 혈액검사 급여가 되지 않는 것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허종식 의원이 한차례 지적했고 당시 보건복지부에서는 “현행 의료행위의 수가체계는 구분 등재 돼 있으며 한의협과 의협 등 관련 단체의 협의가 필요해 신중하게 검토 예정”이라고 답한 바 있다.

하지만 큰 변화는 없었고 올해 국정감사에서 인재근 의원이 재차 지적하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직역과 관련된 쟁점 중 하나다. 양쪽의 충분한 공감대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취임했으니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