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치료의 수면장애 완화 효과 확인됐다
상태바
침 치료의 수면장애 완화 효과 확인됐다
  • 승인 2022.11.2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의학연, 소포체 스트레스 완화 효능 메커니즘 규명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경혈자극 등의 침 치료를 통해 수면장애를 완화할 수 있다는 논문이 발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한의과학연구부 류연희 박사팀(1저자, 교신저자 서수연, 공동교신 류연희 박사)이 침 치료의 수면장애 완화 효과를 확인하고, 카페인에 의한 소포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능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biomedicine & pharmacotherapy’(IF 7.419; JCR상위 9.3%)에 2022년 9월 23일 게재됐다.(논문명: Electroacupuncture stimulation of HT7 alleviates sleep disruption following acute caffeine exposure by regulating BDNF-mediated endoplasmic reticulum stress in the rat medial septum)

경혈자극은 우울증, 불면증, 불안 등 다양한 정서질환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불안과 불면에 작용하는 경혈 자극의 효능은 임상에서 검증됐다. 그러나, 의료기기 개발과 임상 처방 증가로 이어지기 위한 경혈 자극의 과학적 치료 근거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팀에서는 고함량 카페인 투여를 통해 과각성 상태를 유도한 동물을 대상으로 전침자극(HT7; 신문혈)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을 통해 ▲수면에 영향을 주는 뇌 내 시스템의 소포체 스트레스 완화 ▲수면 및 각성 패턴 변화(카페인 투여군과 침치료군 간 각성시간 1.5배 차이 등) ▲운동성 회복 등의 결과를 확인했다.

한의학연은 이번 연구를 활용하면, 현대인의 다양한 원인에 의한 불면을 지속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치료 기기 및 전자약 개발의 기초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수연 박사는 “알코올, 커피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남용 시 부작용이 큰 물질의 경우 그 치료법과 관리연구 역시 소극적”이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소포체 스트레스에 초점을 맞춰 연구했지만, 침 치료의 효과는 그 이상일 것이다. 침 치료의 항상성 제어기전에 관한 다양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향후 연구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