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영상학회, 세미나서 ‘손목 건초염의 침치료 효과 연구’ 공유
상태바
한의영상학회, 세미나서 ‘손목 건초염의 침치료 효과 연구’ 공유
  • 승인 2022.12.12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국제학술지 phytomedicine 게재…5회 침치료 후 치료효과 12주 지속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대한한의영상학회 오명진 교육부회장은 학회 정기세미나에서 침 치료가 드퀘르벵 건초염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Phytomedicine’(IF 9.5)에 ‘드퀘르벵 건초염에 대한 침 치료:무작위 대조 시험’라는 제하로 게재된 논문이다.

드퀘르벵 건초염은 요골의 경상돌기와 엄지손가락의 힘줄이 반복적으로 마찰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엄지손가락을 많이 쓰는 40-50대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손목 건초염의 서양의학적 치료는 ▲물리치료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 주사 ▲절개수술 등이 이뤄지고 있다. 잘 낫지 않는 만성 건초염은 스테로이드 주사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치료로도 호전되지 않는 14~35%의 경우 한의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는 드퀘르뱅 건초염을 가진 68명의 환자 중 34명은 침 치료군으로, 나머지 34명은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는 대기군으로 나눠 통증 정도(100mm VAS), 팔의 기능평가척도(Q-DASH), 손의 악력 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2주 후에 대기 그룹의 통증 정도(VAS)는 평균 3.4mm 감소하였으나, 5회 침 치료한 그룹은 19.5mm 감소하여 침 치료군에서 유의하게 통증이 감소하였다. 또한 팔의 기능 평가 점수와 손의 악력도 개선된 것으로 밝혀졌다.

문지현 한의영상학회 교육위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2주간의 침 치료는 손목 건초염에 우수한 효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12주 후에도 치료효과가 지속됐다”며 “침 치료는 드퀘르벵 건초염에 매우 효과적인 비수술요법으로, 서양의학적 치료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국제학술지 ‘Medicine’에 게재된 드퀘르벵 건초염에 대한 연구에서는 경혈 초음파를 활용해 정확하고 안전한 깊이로 도침을 시술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안태석 한의영상학회 교육이사는 “만성 건초염 치료시 주로 시술하는 혈위인 수양명대장경의 양계혈은 요골신경의 표층지와 요측피정맥이 주행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위인 만큼 경혈 초음파를 활용한다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며 “한의영상학회에서는 향후 초음파를 활용한 다양한 임상시험을 진행, 손목 건초염에 대한 도침 치료의 유효성·안전성에 대한 근거 데이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